서버 운영/서버 구축 꾸러미

XAMPP for Windows 설정

씨실과 날실 2019. 4. 25. 09:00

지난 글에서 우리는 XAMPP for Windows의 인스톨러 버전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러나 설치만 한다고 해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설치를 한 이후에는 적절한 설정을 해주어야 제대로 작동합니다. 이번에는 바로 이 설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XAMPP 컨트롤 패널이 실행된 상태에서 가장 먼저 Apache의 Actions 항목에서 Start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Apache 모듈 배경이 녹색으로 변하고 할당된 PID와 Port 번호가 표시되며 Start 버튼이 Stop 버튼으로 변경됩니다.

이 상태에서 Admin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로컬호스트(Localhost) 안의 XAMPP 대시보드 화면이 뜹니다.

XAMPP의 Apache 모듈을 실행한 상태에서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http://localhost만 입력해도 바로 XAMPP 대시보드(http://localhost/dashboard/)로 이동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장 먼저 PHP의 설정 정보를 확인해봅시다. 대시보드 화면 상단의 PHPInfo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새탭으로 설치된 PHP의 각종 환경설정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MariaDB를 실행해봅시다. XAMPP 컨트롤 패널에는 MySQL로 표시되고 있습니다만 이것은 과거의 잔재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MariaDB는 MySQL을 포크해 개발한 DB로 MySQL과 호환이 되므로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MariaDB(패널상 MySQL)의 Actions 항목에서 Start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Apache 모듈과 마찬가지로 모듈 배경이 녹색으로 변하고 할당된 PID와 Port 번호가 표시되며 Start 버튼이 Stop 버튼으로 변경됩니다.

동시에 위와 같은 창이 뜨는데 우리는 이와 유사한 창을 XAMPP를 설치할 때 한 번 본 적이 있습니다.

Windows Defender 방화벽이 MariaDB의 mysqld를 차단한 모습입니다. Apache 때와 마찬가지로 위 그림과 같이 설정한 후(위 그림이 기본값) 액세스 허용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MariaDB가 비로소 제대로 작동하게 됩니다. 이렇게 한 번 설정하면 추후에는 위와 같은 창이 뜨지 않을 것입니다.

이제 MariaDB의 Actions 항목에서 Admin 버튼을 눌러줍니다.

phpMyAdmin이 실행됩니다. 현재는 MariaDB의 접속 암호가 설정되어 있지 않아 아무런 설정 없이 phpMyAdmin을 통해 MariaDB의 각종 관리가 가능한 상태입니다. 그러나 보안을 위해 MariaDB 접속 암호를 설정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상단의 사용자 계정 버튼을 눌러줍니다.

위 그림에서 체크한 사용자명(root/localhost)의 권한 수정 링크를 눌러줍니다.

위 화면에서 상단의 암호 변경 버튼을 눌러줍니다.

위 그림처럼 암호 항목을 체크하고 새로운 암호를 입력해줍니다. 가능하면 위 그림처럼 녹색 막대와 강력함 문구가 나타나도록 복잡한 암호를 설정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위에 설정한 암호를 재입력 칸에 다시 한 번 똑같이 입력해줍니다. 그리고  우측 하단의 실행 벝츤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위 그림처럼 MariaDB의 접속 암호가 무사히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 phpMyAdmin의 좌측 상단의 나가기 버튼을 눌러 로그아웃을 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http://localhost/phpmyadmin/을 입력하여 phpMyAdmin에 접속해봅시다.

똑같은 화면을 보게 됩니다. 이것은 큰 문제가 발생한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당연한 현상입니다. MariaDB 접속 암호를 변경했는데 phpMyAdmin은 해당 변경 사항이 적용되지 않아 phpMyAdmin을 통한 MariaDB 접속이 불가능하여 생긴 오류입니다.

새로 설정한 MariaDB 접속 암호를 phpMyAdmin의 환경 설정 파일(config.inc.php)에 적어주도록 합시다.

config.inc.php(phpMyAdmin의 환경 설정 파일)은 xampp 설치 폴더 아래 phpMyAdmin 폴더에 있습니다. 우리는 XAMPP를 C:\xampp에 설치했으므로 config.inc.php 파일은 C:\xampp\phpMyAdmin 폴더 안에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21번째 줄 에 password 칸이 ' ';으로 비워져 있습니다. ' '안에 MariaDB 접속 암호를 적어줍니다.

/* Authentication type and info */
$cfg['Servers'][$i]['auth_type'] = 'config';
$cfg['Servers'][$i]['user'] = 'root';
$cfg['Servers'][$i]['password'] = 'MariaDB 접속 암호';
$cfg['Servers'][$i]['extension'] = 'mysqli';
$cfg['Servers'][$i]['AllowNoPassword'] = true;
$cfg['Lang'] = '';

중요한 것은 이 파일을 윈도의 메모장으로 열어 편집하고 저장하지 마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윈도 내장 메모장 프로그램은 소스코드 편집 등의 작업을 하고 저장할 때 여러 문제가 발생합니다.

윈도 메모장의 대표적 문제

[eof 관련 오류]

윈도에서 메모장으로 작성한 텍스트 파일을 유닉스 서버에 그대로 올리는 경우 eof 관련 오류가 발생합니다.

[BOM 관련 오류]

문서를 UTF-8 인코딩 방식으로 저장하는 경우,  BOM(= byte order mark, 바이트 순서 마크)가 붙습니다.

그외 여러 문제가 있는데 해당 문제들은 윈도의 업데이트로 문제가 이미 해결되었거나 곧 해결될 예정입니다. 그러나 굳이 코드 편집에 불편한 메모장을 쓰기보다는 코드를 작성하거나 편집하는데 특화된 여러 편집 프로그램들을 쓰실 것을 강추합니다.

XAMPP의 컨트롤 패널에서 Config 버튼을 누르면 관련 설정 파일을 골라서 편집할 수 있도록 설정되어 있는데 이때 보통 메모장으로 열립니다. 이렇게 작업하지 마시고 전문 코드 에디터를 쓰시기를 권장합니다.

만약 XAMPP 컨트롤 패널의 기본 연결 문서 편집기를 윈도의 메모장에서 다른 전문 에디터로 변경하시려면 XAMPP 컨트롤 패널 우상단의 Config 버튼을 눌러 Configuration of Control Panel 창을 띄웁니다.

이렇게 띄운 컨트롤 패널 설정창을 보면 맨 위에 Editor 항목이 있습니다. 원하는 에디터의 실행 파일로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Configuration of Control Panel 창(컨트롤 패널 설정창) 설정에 대해서는 아래에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config.inc.php 파일을 수정 후 다시 phpMyAdmin에 접속해봅시다.

http://localhost/phpmyadmin으로 직접 접속하거나, XAMPP 컨트롤 패널의  Apache 모듈 Admin 버튼을 눌러 위 그림의 XAMPP 대시보드 페이지로 접속해 우상단 phpMyAdmin 버튼을 눌러 phpMyAdmin에 접속해봅시다.

아니면 XAMPP 컨트롤 패널의  MariaDB(패널상 MySQL) 모듈 Admin 버튼을 눌러 phpMyAdmin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접속이 잘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서버 환경 파일을 수정해주어야 합니다.

Apache 모듈의 Actions 항목에서 Config 버튼을 누르면 위 그림과 같이 주요 환경설정 파일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우리가 수정할 파일은 httpd.conf 파일과 php.ini 파일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XAMPP의 기본 연결 문서 편집 프로그램은 윈도의 메모장이므로 앞에서 안내해드린 방법으로 기본 연결 문서 편집 프로그램을 Notepad++, gedit 등 코드 편집 전문 프로그램으로 설정하시고 해당 파일을 편집하시거나 아니면 윈도 탐색기로 해당 파일을 찾아 연결 프로그램을 코드 편집 전문 프로그램으로 설정하여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MariaDB (패널상 MySQL) 모듈의 Actions 항목에서 Config 버튼을 누르면 위 그림과 같이 주요 환경설정 파일로 my.ini 파일이 나타납니다. 해당 파일은 초심자 수준에서 크게 손 볼 필요는 없을 겁니다. 만약 MariaDB 설정을 수정할 필요가 있다면 이 파일을 수정하시면 됩니다.

이제 컨트롤 패널 설정창을 띄워 설정을 해줍시다.

위 그림에서 우상단의 Config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위 그림처럼 Configuration of Control Panel 창이 뜹니다.

Editor 항목은 서버 관련 환경 설정 파일 편집 시 사용되는 문서 편집 프로그램을 설정하는 항목입니다. 기본으로 윈도의 메모장이 설정되어 있으므로 코드 편집 전문 프로그램으로 수정해줍니다. 수정 방법은 변경할 프로그램의 주 실행 파일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Browser 항목은 말 그대로 XAMPP 사용 시 연결될 웹브라우저를 설정하는 항목입니다. 만약 위 그림처럼 비워져 있다면 윈도에 설정되어 있는 기본값이 실행됩니다. 수정 방법은 변경할 프로그램의 주 실행 파일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Autostart of modules 항목은 XAMPP 컨트롤 패널을 실행 시 자동으로 실행될 모듈을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위 그림처럼 Apache와 MySQL 항목은 필수로 체크하시는 것이 추후 여러분들의 작업에 보다 편리한 작업 환경을 제공해줄 것입니다.

이제 여러분들이 눈여겨 볼 부분은 Service and Port Settings 입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Apache Port

MariaDB(패널상 MySQL)

각 모듈의 이름과 포트를 설정해주는 부분입니다. 여러분들이 주로 사용하게 될 모듈은 위 그림처럼 Apache와 MariaDB입니다. 이 Service and Port Settings 항목이 중요한 이유는 서버와 서비스 환경에 따라 포트를 수정해줄 필요가 종종 생기기 때문입니다. XAMPP에 미리 설정되어 있는 기본값들은 전세계적으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포트 번호입니다. 만약 보안상의 요구나 서비스간의 충돌 회피로 포트 번호를 바꿀 필요가 있는 경우 여기서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XAMPP를 종료할 때는 실행 중인 모든 모듈을 중지하고 컨트롤 패널에서 Quit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아니면 윈도 우하단의 XAMPP 트레이 아이콘에서 마찬가지로 실행 중인 모든 모듈을 중지하고  Quit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XAMPP를 (재)실행할때는 시작 버튼을 눌러 모든 앱 항목에서 XAMPP Control Panel을 찾아 마우스로 실행시키시면 됩니다.

매번 이렇게 찾아 실행하면 번거로우므로 바탕화면이나 작업표시줄에 해당 실행 버튼을 추가시키면 나중에 손쉽게 XAMPP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