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 운영/서버 구축 꾸러미

XAMPP for Windows 7.3.4 인스톨러 설치

씨실과 날실 2019. 4. 22. 15:00

앞으로 XAMPP 설치와 사용법에 대해 연재할 예정입니다. 연재는 윈도용 XAMPP 인스톨러 설치, XAMPP 설정, 워드프레스 설치, 미디어위키 설치, 윈도용 XAMPP zip 압축 파일 설치 순으로 이어질 예정이며, 짬이 난다면 리눅스용 XAMPP 설치에 대해 연재하고자 합니다. XAMPP에 관심 있으신 구독자 분들과 블로그 방문자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가장 먼저 윈도용 XAMPP 인스톨러 버전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연재에 사용될 버전은 이번 달 15일에 공개된 XAMPP 7.3.4입니다. 실제 서비스를 염두에 두고 계시는 등 보다 안정적인 운영을 바라시는 분들은 PHP 7.1dlsk 7.2 대응 XAMPP를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설치와 설정 및 사용 방법은 XAMPP 7.3.4와 동일하므로 이후 연재될 글들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XAMPP 7.3.4 인스톨러 다운로드

XAMPP 공식 사이트(https://www.apachefriends.org/)에 접속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XAMPP 7.3.4 윈도 인스톨러 파일은 위 화면에서 XAMPP for Windows 7.3.4(PHP 7.3.4)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만약 동시에 공개된 다른 PHP 버전 대응 XAMPP를 다운받으시려면 좌측의 Download Click here for other virsions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위 그림처럼 화면이 전환되며 파일 다운로드 창이 뜹니다. 파일 저장 버튼을 눌러 인스톨러 파일을 다운받습니다. 만약 브라우저의 파일 다운로드 폴더가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다면 기본적으로 로컬호스트(C:) > 사용자 > 윈도 사용자 계정 이름 > 다운로드(Downloads) 폴더에 저장될 것이며, 매번 파일 다운로드 위치를 확인하시고자 한다면 웹브라우저에서 다음과 같이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Google Chrome]

Chrome 맞춤설정 및 제어 - 설정 - 고급 - 다운로드 - 다운로드 전에 각 파일의 저장 위치 확인 활성화

[Firefox]

메뉴 열기 - 설정 - 일반 - 파일과 애플리케이션 - 다운로드 - 파일 저장 위치 항상 묻기 체크

[IE Edge]

설정 등 - 설정 - 일반 - 다운로드 - 각 다운로드 시 수행할 작업에 대해 확인 켜기

동시에 공개된 PHP 버전별 대응 XAMPP를 다운받기 위해 좌측의 Download Click here for other virsions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다운 받은 파일 해시값 확인

XAMPP for Windows 7.3.4 Installer 버전의 sha1 해시값은 마우스를 해당 파일의 sha1에 올리면 위 그림처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다운 받은 파일의 sha1 해시값과 비교해봅니다. 비교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확인한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다른 파일들도 위와 같은 방식으로 해시값의 일치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XAMPP 설치

다운 받은 XAMPP for Windows 7.3.4 인스톨러 파일은 위와 같은 아이콘과 파일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파일을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더블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뜨게 됩니다.

사용자 계정 컨트롤


이 앱이 디바이스를 변경할 수 있도록 허용하시겠어요?

Xampp Windows X64


확인된 게시자: BitRock Inc

파일 원본: 이 컴퓨터의 하드 드라이브

자세한 내용 표시


예             아니오

예 버튼을 눌러줍니다.

만약 V3 Lite가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으로 깔려있는 경우 위와 같은 경고창이 뜹니다.

다운받은 파일의 체크섬(해시값)과 공개된 원본의 체크섬(해시값)이 일치하는 것을 확인했다면 변조되지 않은 파일이므로 걱정하지 말고 랜섬웨어 정밀 검사를 중지하고 검사 예외 버튼을눌러줍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선택 항목을 검사 예외로 등록하겠습니까? 라는 창이 뜨는데 예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 후 다시 파일을 실행해줍니다. 그러면 이번에는 아래와 같은 경고창이 뜹니다.

위 경고창을 옮겨 적으면 다음과 같습니다.

Important! Because an activated User Account Control (UAC) on your system some functions of XAMPP are possibly restricted. With UAC please avoid to install XAMPP to C:\Program Files (missing write permissions). Or deactivate UAC with msconfig after this setup.

OK

해석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중요! 시스템에 활성화된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로 인해 XAMPP의 일부 기능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UAC를 사용한다면 XAMPP를 C:\Program Files에 설치하지 마십시오.(쓰기 권한이 없음) 혹은 이 셋업 이후에 msconfig를 실행하여 UAC를 비활성화하시기 바랍니다.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는 보안을 위해 가능한 한 계속 활성화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OK 버튼을 눌러 넘어갑니다.

UAC 설정은 참고 사항으로 적어 둡니다.

윈도 하단 작업표시줄 창 모양의 시작 버튼 오른쪽 옆의 돋보기 모양의 검색 버튼을 눌러 검색창을 띄웁니다.

검색창 하단 입력칸에 msconfig을 입력합니다.

시스템 구성이 자동으로 뜹니다. 이것을 마우스로 눌러 실행해줍니다.

시스템 구성 창에서 맨 오른쪽 도구 탭에서 도구 이름에 UAC 설정 변ㅇ경 항목이 있습니다. 이것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창 하단에 선택한 명령에 UserAccountControlSettings.exe 파일의 경로가 나타나는데 이때 시작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사용자 계정 컨트롤 설정 창이 뜹니다. 여기서 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위의 UAC 설정 방법은 참고로만 알아두시고 XAMPP 설치 작업 시에는 그냥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XAMPP 설치 진행 과정

UAC 관련 경고창에서 OK 버튼을 누르면 바로 위와 같은 창이 뜨면서 본격적인 XAMPP 설치가 진행되기 시작합니다. XAMPP 설치 마법사에 온것을 환영하는 문구가 보이네요. Next 버튼을 눌러줍니다.

구성요소 선택 창이 뜹니다. 자신이 필요한 구성요소들만 골라 선택하여 설치한다면 설치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서버 구축 학습자라면 모두 설치하여 익혀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구성요소를 선택하고(위 그림과 같이 모두 선택되어 있는 것이 기본값임) Next 버튼을 눌러줍니다.

설치 폴더를 선택하는 창입니다. 기본값으로 C:\xampp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초심자의 경우 기본값을 유지할 것을 권장합니다.

특히 앞서 알아본 것처럼 UAC 문제가 있으므로 C:\Program Files 폴더 안에 설치하지 말 것을 권장합니다.

설치할 폴더를 설정하고 Next 버튼을 눌러줍니다.

지금 우리가 설치하고 있는 Bitnami for XAMPP에 대한 간략한 소개가 나오고 더 많은 내용을 알아볼 것인가에 대한 여부를 체크 여부로 묻는 창이 뜹니다. 더 많은 정보를 알아보고자 한다면 체크되어 있는 기본값 그 상태로 Next 버튼을 눌러주시면 되고, 굳이 알아보고 싶지 않다면 체크 표시를 해제하고 Next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설치할 준비가 되었다는 안내 창이 뜹니다.

만약 Learn more about Bitnami for XAMPP 항목에 체크를 했다면 위 그림과 같은 창도 같이 뜨게 됩니다.

Ready to Install 창에서 Next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설치 진행과정 알림창이 나타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Next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활성화되면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럼 위 그림과 같은 창이 뜨게 됩니다. Windows Defender 방화벽에서 Apache HTTP Server의 기능을 차단하였다는 안내창이 뜹니다. 이 Apache HTTP Server가 제대로 실행되지 않는다면 웹서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므로 방화벽을 통한 앱 액세스를 허용해주도록 합시다.

단, 홈 네트워크, 회사 네트워크 등의 개인 네트워크에만 체크하고 아래 공용 네트워크는 굳이 체크해주실 필요 없습니다. 보안을 위해서도 액세스를 허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설정을 하고 액세스 허용 버튼을 눌러줍니다.

설치 완료 안내 창이 뜹니다. 컨트롤 패널을 지금 시작하겠느냐는 질문에 기본값으로 체크되어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Finish 버튼을 눌러줍니다.

언어 설정 창이 뜹니다. 기본값은 영어입니다. 그대로 Save 버튼을 눌러줍니다.

XAMPP Control Panel이 뜹니다. 그러면 XAMPP for Windows Installer 버전이 무사히 설치된 것입니다.

지금까지 설치 과정을 알아 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이 XAMPP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