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 운영/서버 구축 꾸러미

XAMPP에 대하여(버전 7.1.28 / 7.2.17 / 7.3.4)

씨실과 날실 2019. 4. 20. 17:00

서버를 구축할 때 우리는 기업 수준이 아니라면 일반적으로 Apache2, PHP, MariaDB(또는 MySQL) 조합을 구성하거나, NgineX, PHP-FRM, MariaDB(또는 MySQL) 조합을 구성합니다. 이것들을 구축하려면 가장 정석적인 방법은 각 소스 파일들을 내려 받아 자신의 서버 환경에 맞춰 각각 컴파일하여 설치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방법은 사실 꽤나 번거롭고 서버 구축에 관한 상당한 지식을 요합니다.

실제 서비스 제공이 아닌 개발 환경 구축, 개발한 서비스의 단순한 테스트, 또는 학습자 서버 관련 학습에 위와 같은 수고를 들이는 것은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 서버 구축을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개발된 것이 서버 구축 꾸러미들입니다.

현재 널리 쓰이는 서버 구축 꾸러미들은 APM 구축을 목적으로 하는 것들이 많고 또 널리 쓰이고 있는데 오토셋, XAMPP 등이 그 예입니다. 이 서버 구축 꾸러미들 중 저는 한동안 XAMPP에 대해 연재하고자 합니다.

XAMPP의 개요

XAMPP(https://www.apachefriends.org/) 는 Apache Friends가 개발한 크로스 플랫폼 웹 서버 솔루션 스택 패키지로 무료 오픈 소스 형태로 개발, 배포되고 있습니다.

 Apache HTTP Server , MariaDB, PHP, Perl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실제 웹 서버 배포가 XAMPP와 동일한 구성 요소를 사용하기 때문에 로컬 테스트 서버에서 라이브 서버로 손쉽게 전환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전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현재 PHP 7.1.28, PHP 7.2.17, PHP 7.3.4 용 XAMPP가 2019년 4월 15일 공개되었습니다. 공개된 지 일주일도 채 되지 않은 따끈따끈한 버전입니다.

주요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XAMPP 7.1.28-0 / 7.2.17-0 / 7.3.4-0

    PHP 7.1.28 , 7.2.17 , 7.3.4
    Apache 2.4.39
    MariaDB 10.1.38
    Perl 5.16.3
    OpenSSL 1.0.2r (UNIX only)
    phpMyAdmin 4.8.5

XAMPP의 어원

XAMPP 이름의 유래는 아래와 같습니다.

X : 크로스 플렛폼을 의미하는 표의문자

A : Apache2

M : MariaDB

P : PHP

P : Perl

참고로 지금은 M이 MariaDB를 뜻하지만 예전에는 MySQL을 뜨샜었습니다. XAMPP의 예전 버전은 데이터베이스로 MySQL을 사용했었기 때문입니다.

XAMPP 사용 선행조건

다른 OS의 경우, 추가적으로 필요한 프로그램이 없습니다만 Windows용의 XAMPP는 Microsoft Visual C ++ 2017 Redistributable이 필요합니다.

XAMPP의 제공 방식

XAMPP는 Apache , MariaDB , PHP 및 Perl 의 최신 릴리스로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됩니다. 또한 OpenSSL , phpMyAdmin , MediaWiki , Joomla , WordPress 등을 비롯한 많은 어플리케이션이 제공됩니다.

XAMPP는 OS별로 제공되며, 지원 OS는  Windows, Linux, Mac OS X 입니다. XAMPP 공식 사이트에서는 Windows, Linux, Mac OS X 용 최신 XAMPP 설치 실행 파일만 제공하며, 구버전의 XAMPP는 소스포지의 XAMPP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다운받아야 합니다.

특히 윈도용 XAMPP는 현재 총 6가지 방식으로 제공하고 있는데 제공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전체 구성요소를 포함한 전체 버전의 설치 실행 파일

전체 구성요소를 포함한 전체 버전의 zip 압축 파일

전체 구성요소를 포함한 전체 버전의 7zip 압축 파일

필수 구성 요소만 포함한 포터블 버전의 설치 실행 파일

필수 구성 요소만 포함한 포터블 버전의 zip 압축 파일

필수 구성 요소만 포함한 포터블 버전의 7zip 압축 파일

참고로 솔라리스용 XAMPP는 2011년 9월 20일 배포된 버전1.7.7을 마지막으로 더이상 업그레이드가 없습니다.

XAMPP는 현재  PHP7.1, 7.2 그리고 7.3 이렇게 PHP의 버전별로 나누어 제공하고 있어 자신의 필요에 맞춰 골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PHP7.3용은 자신이 전문 개발자가 아닌 한 개발 환경 구축이나, 개발한 서비스의 테스트 및 학습용으로만 이용하시고 실 서비스용으로는 사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저는 PHP 7.3버전용 XAMPP를 기준으로 연재할 예정입니다.

XAMPP의 요구조건

Windows용 XAMPP

Windows 2008, 2012, Vista, 7, 8, 10을 지원합니다.

단, XP or 2003 이하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만약 이 OS 플랫폼과 호환되는 마지막 버전을 다운받으시려면 아래 링크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Linux용 XAMPP

Debian, RedHat, CentOS, Ubuntu, Fedora, Gentoo, Arch, SUSE 등을 포함한 대부분의 리눅스 배포판을 지원합니다.

macOS용 XAMPP

OS X 10.6 Snow Leopard 이후의 애플 컴퓨터 OS를 지원합니다.

XAMPP 구성 요소(XAMPP 7.3.4 기준)

위 표는 영문판 위키피디아 XAMPP 문서의 Components 항목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링크는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XAMPP 다운로드

XAMPP 공식 사이트 다운로드

XAMPP의 각 OS별 최신 PHP 대응 XAMPP 설치 실행 파일은 XAMPP의 공식 사이트 메인 화면에서 바로 다운 받을 수 있지만 PHP 버전별 설치 파일은 XAMPP의 공식 사이트 다운로드 페이지(https://www.apachefriends.org/download.html)에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이 다운로드 페이지에서는 XAMPP가 지원하는 있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XAMPP 소스포지 XAMPP 다운로드 페이지

XAMPP 공식 사이트에서는 다운받지 못하는 다양한 옵션의 설치 파일과 구버전의 XAMPP들을 이곳 소스포지(https://sourceforge.net/)의 XAMPP 다운로드 페이지(https://sourceforge.net/projects/xampp/files/)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XAMPP 지원 애드온


XAMPP Add-ons(https://www.apachefriends.org/add-ons.html) 이 곳은 Drupal, Joomla!, WordPress 그외 여러 인기있는 오픈소스 앱들을 손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Bitnami가 제공하는 무료 올인원 도구를 다운받을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