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위키/미디어위키 설치 및 관리

미디어위키(Mediawiki) 1.35 LTS 설치 - 웹브라우저(GUI) 환경 02

씨실과 날실 2021. 5. 13. 09:00

 

지난 시간에는 웹브라우저 환경에서 미디어위키를 설치하는 과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웹브라우저에서 미디어를 설치하는 과정 중 추가 설정 작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미디어위키 사용자 권한을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미디어위키 웹인스톨러가 제공하는 사용자 권한 프로필 유형

열린 위키

계정 만들기 필요

승인된 편집자만

비공개 위키

미디어위키 웹인스톨러는 위와 같이 기본적으로 크게 4가지 유형의 위키 사용자 권한 설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유형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열린 위키'는 위키 가입자가 아니라도 방문자 누구나 위키 문서를 만들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단, 가입을 하지 않으면 접속 IP 주소가 작성자 이름(닉네임) 대신 기록됩니다.

이름이 기록되지 않으므로 익명성에 기대어 잘못된 정보를 지속적으로 작성하거나 악의적인 문서훼손(반달행위)을 행할 우려가 상존합니다.

 

'계정 만들기 필요'는 위키 문서를 만들거나 편집 권한이 위키 가입자에게 주어집니다. 이때 위키 관리자의 승인은 따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 유형은 적어도 자신의 이름(닉네임)을 걸고 작성케 하므로 작성자 또는 편집자에게 보다 책임감을 가지도록 합니다. 따라서 열린 위키만큼의 부담없는 기여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승인된 편집자만'은 위키의 가입만으로 문서의 생성 및 편집 건한이 주어지지 않으며 위키 관리자가 해당 사용자에게 따로 편집 권한을 부여해야만 문서를 만들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 시나리오에서는

승인된 사용자만 편집할 수 있지만, 일반 사용자도 문서(문서 역사 포함)는 볼 수 있습니다. 

 

'비공개 위키'는 회원 가입을 받지 않고 위키 관리자와 그에게 승인을 받은 사용자들만 사용하는 형태입니다.

이 유형은 위의 세 유형과는 달리 승인된 사용자만 문서를 볼 수 있으며, 승인된 사용자 그룹만이 편집할 수 있습니다.

 

위키 사용자 권한 프로필에 대하여

위키라는 협업 도구는 가능한 한 많은 사용자에게 문서를 읽고 편집하는 권한을 부여하여 인간이 축적한 지식을 최신성을 보장한 채 보다 많은 이들과 공유하기 위해 고안된 것입니다.

 

따라서 편집자가 많으면 많을수록, 위키는 애초에 개발된 의도대로 그 역할을 십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더구나 편집자가 많을 수록 미숙하거나 악의적인 사용자들에 의한 정보 오염과 오염된 정보의 전파를 빠르게 시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위키를 제대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위키 문서 생성 및 편집 권한을 가능한 많은 이들에게 개방해야 하며, 편집자가 보다 쉽게 문서를 작성 및 편집할 수 있도록 여러 편의 기능을 제공해야 하며, 정보의 공정성과 최신성을 보장할 수 있도록 토론의 장을 제공하고 그 토론이 치열하고 공정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도와 분위기 등을 조성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이 위키를 반드시 협업도구로만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개인만을 위한 체게적인 지식 축적 도구나 창작 도구로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작성된 문서의 내용 변경 내역이 그대로 쌓이므로 자신이 생산한 정보 내지는 창작물의 변화를 추적하고 비교 및 대조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위키 웹 인스톨러는 사용자 권한 프로필로 크게 위 4 유형을 기본 설정값으로 제공합니다만 미디어위키 설치 후 사용자 권한을 얼마든지 자유롭게 재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권한 설정에 대한 보다 자세한 설정은 위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위키는 다양한 라이선스를 지원합니다.

미디어위키가 지원하는 라이선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제로 (퍼블릭 도메인)
GNU 자유 문서 사용 허가서 1.3 이상
라이선스 바닥글 없음
다른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선택

라이선스 바닥글 없음이 기본값입니다.

미디어위키는 기본적으로 CC BY, CC BY-SA, CC BY-NC-SA, CC0, GFDL을 선택할 수 있으며 앞서 설명한 CCL 외에도 '다른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선택'을 선택하면 다른 유형의 CCL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미디어위키에서 라이선스 설정 방법에 대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 그림은 미디어위키의 이메일 관련 설정 항목입니다.

미디어위키에서 이메일 발송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서버에 Sendmail 같은 메일서버 등이 구축되어 있어야 합니다.

미디어위키를 웹호스팅에 설치하는 경우에는 아무런 문제 없이 위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겠지만 사용자가 직접 서버를 관리하는 경우라면 따로 메일 서버를 구축해주어야 합니다.

 

미디어위키는 기본적으로 아래 3개의 스킨을 제공합니다.

MonoBook / TimeLess / Vector

미디어위키 웹인스톨러는 이 세 스킨들을 모두 설치하고 그 중 벡터(Vector) 스킨을 기본 사용 스킨으로 기본 설정되어 있습니다.

과거에는 Modern과 Cologne Blue 스킨이 기본 제공 스킨으로 함께 도옹되어 있었으나 직ㅁ은 기본 제공 스킨에서 제외되었습니다.

미디어위키가 3가지 기본 스킨을 제공한다는 말은 해당 스킨들이 미디어위키 압축 아카이브 파일에 포함되어 있다는 말입니다. 참고로 기본 제공 익스텐션도 스킨과 마찬가지로 해당 익스텐션들이 미디어위키 압축 아카이브 파일에 포함되어 있다는 말입니다.

 

Git으로 미디어위키를 설치하는 경우 미디어위키 Core 저장소에는 이들 기본 제공 스킨과 익스텐션들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하위 모듈 설치 과정을 통해 따로 설치해주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이 연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위키 1.35버전의 경우 총 28개의 익스텐션을 기본 익스텐션으로 제공합니다.

그중 VisualEditor(1.35+), Scribunto(1.34+), PageImages(1.34+), SecureLinkFixer(1.35), TextExtracts(1.34+)는 미디어위키 1.31 후속버전에 추가된 익스텐션들입니다.

 

기본 제공 익스텐션들은 모두 설치해주는 것을 권장하지만 그중에서도 아래 익스텐션들은 필수로 설치해줄 것을 권장합니다.

필수 설치 권장 기본 익스텐션

WikiEditor

VisualEditor

Cite

ParserFunctons

Gadgets

위 익스텐션 중 WikiEditor과 VisualEditor는 미디어위키 문법에 취약한 위키 초심자들에게 정말 유용한 익스텐션입니다. 이들 익스텐션이 없다면 모든 문서를 꽤나 복잡한 위키문법을 통해

 

 

기본적으로 미디어위키는 파일 올리기(Upload) 기능이 비활성화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파일 업로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파일 올리기 활성화 항목을 체크해주어야 합니다.

 

파일 올리기 활성화 항목을 체크해주면 위 그림과 같이 삭제된 파일에 대한 디렉터리 항목이 표시됩니다.

미디어위키는 편집자가 위키에 올린 파일을 삭제한다고 해서 정말로 삭제되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해당 파일이 삭제를 요구받은 파일들만 모아놓는 디렉터리로 이동이 될 뿐입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위키란 기록에 특화된 CMS로, 한번 올라간 콘텐츠는 다른 내용으로 덮어쓰이지 않으며 내용에 변경이 있다면 기존 내용과 변경 내용을 모두 보관하게 됩니다. 단지 최신 정보를 대표 문서로 제공하고 과거에 기록된 정보는 역사 문서로 제공할 뿐입니다.

심지어는 콘텐츠 자체가 아니라 위키 사용자의 활동 내역조차도 기록됩니다.

이러한 강력한 기록 기능은 업로드된 파일도 그대로 적용되어 올라간 파일이 교체되거나 삭제되라도 실제로는 교체된 파일과 삭제된 파일 모두 보관하게 됩니다.

 

미디어위키로 제작된 사이트의 기본 로고는 미디어위키의 로고입니다.

이것을 사용자가 원화는 이미지로 바꾸시려면 위 로고 URL 항목을 자신이 로고로 사용할 이미지가 위치한 주소로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자세한 방법은 위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스턴트 공용은 위키미디어 공용 사이트에서 찾을 수 있는 그림, 소리 및 다른 미디어를 위키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이렇게 하려면 미디어위키가 인터넷 연결을 필요로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컴퓨터는 한번 읽은 데이터는 일시 데이터 하위 집합 저장소에 저장하는데 이를 캐시라 하며 고속 액세스를 특징으로 합니다.

한번 읽은 적이 있는 데이터를 다시금 요구받는 경우 컴퓨터는 멀리 있는 원본의 데이터를 다시 한번 읽는 것이 아니라 캐시에 저장된 데이터 정보를 불러옴으로써 보다 빠른 속도로 해당 정보를 보여주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합니다.

 

즉 캐싱 작업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달리 말하면 해당 정보를 매번 읽어들인다는 뜻이 되며 이는 속도 측면에서 상당한 손실이될 뿐만이 아니라 네트워크 자원을 그만큼 반복해서 소모한다는 말이 됩니다.

 

위 글들을 토대로 서버에 APCu를 설치하신 경우 위 그림처럼 개체 캐싱을 위한 설정 내용이 뜰 겁니다.

만약 APCu 등 캐싱 패키지를 설치하지 않은 경우 캐시하지 않음에 선택되어 있을 겁니다.

 

고급 캐싱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Memcached를 설치해 사용할 수도 있지만 중소규모 위키인 경우 이것을 사용한다고 해서 극적인 성능 개선을 기대하긴 어렵습니다. APCu 설치로 충분합니다.

 

위 설정들을 마치고 계속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제 계속 버튼을 누르면 지금까지 설정한 내용을 토대로 DB를 생성하고 설정 파일을 생성하는 본격적인 인스톨 과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혹여 수정할 설정 항목이 있다면 뒤로 버튼을 눌러 전 단계로 돌아가 설정 내용을 원하는 값으로 수정한 다음 돌아와주시면 됩니다.

 

미디어위키 설치자가 웹인스톨러를 실행하여 설정한 내용을 토대로 미디어위키가 사용할 DB와 그안의 Table을 자동으로 생성합니다.

DB가 생성 완료된 후 계속 벝느을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가줍니다.

 

인스톨 과정에서 설정한 설정값 내용을 토대로 미디어위키의 설정 파일인 LocalSettings.php 파일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자동으로 생성되는 LocalSettings.php 파일을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내려받은 다음 서버의 미디어위키 설치 디렉터리 안에 저장해줍니다.

 

LocalSettings.php 파일을미디어위키 설치 디렉터리에 저장한 다음 '위키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링크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서버에 구축한 미디어위키 사이트의 대문 문서(Main Page)에 접속하게 됩니다.

 

위 화면은 Vector 스킨을 기본 스킨으로 설정했을 때의 모습입니다.

 

화면 맨우측 상단 로그인 링크 바로 아래 문서 검색창이 보이실 겁니다.

특수:버전

special:version

위 두 문자열 중 하나를 입력하여 엔터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현재 사용되고 있는 미디어위키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대문 문서 좌측의 '특수문서 목록' 링크를 누르거나 문서 검색창에 '특수:특수문서' 또는 'Special:SpecialPages'를 입력하여 엔터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위키 사용자 또는 관리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각종 특수 문서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