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위키/미디어위키 설치 및 관리

미디어위키(Mediawiki) 1.35 LTS 설치 - 웹브라우저(GUI) 환경 01

씨실과 날실 2021. 5. 11. 09:00

 

 

 

 

웹브라우저에서 미디어위키를 설치한 주소에 접속해줍니다.

아직 미디어위키 설정 파일인 LocalSettings.php 파일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위와 같이 미디어위키 설치(Set uup) 요청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set up the wiki 링크를 눌러 설정 작업을 진행해줍니다.

 

설치시 이용할 언어와 위키 사이트에서 사용할 언어를 설정해줍니다.

OS 언어 설정에 따라 자동으로 언어가 기본 선택되어 있습니다.

미리 선택된 설정값이 자신이 원하는 언어와 다른 경우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언어를 설정한 후 계속 버튼을 눌러줍니다.

 

미디어위키 설치 환경 검사가 진행되고 저작권 및 약관 안내가 이루어집니다.

위에 표시된 설치환경 검사 내용이 비전문가인 개인이 미디어위키를 설치할 때 구축할 수 있는 최적값입니다.

 

ImageMagick 을 사용할 수 있다면 그것이 좋겠지만 이것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GD로 대신할 수 있습니다.

 

Git이 없더라도 미디어위키를 설치하고 운용하는데는 전혀 문제 없습니다.

단지 Git을 이용할 수 있다면 미디어위키 Core 프로그램과 스킴 및 익스텐션 그리고 필수 라이브러리 등을 손쉽게 버전 관리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Git을 이용한 미디어위키 설치 및 버전 관리 방법은 위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니코드 정규화에 PHP Intl 확장을 이용할 수 있다면 그것이 좋겠지만 사용할 수 없는 경우속 도가 느린 pure-PHP 구현을 사용하게 됩니다.

 

자동으로 실행된 사용환경 검사 결과를 확인하여  미디어위키에 사용되는 패키지들의 주소, 서버 환경 그리고 미디어위키 설치 가능 여부 등을 알아봅니다.

만약 미디어위키를 설치하기 위한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했거나 최소한의  설치 조건은 만족시켰더라도 더 나은 사용 환경을 구축하고자 하는 경우 해당 조건을 만족시키고 미디어위키 설치(셋업) 과정을 밟아가시기 바랍니다.

 

'환경이 확인되었습니다. 미디어위키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사용환경 검사 결과가 위 문구와 같이 나오면 저작권 및 약관을 확인하시고 계속 버튼을 눌러줍니다.

 

미디어위키가 사용할 DB의 환경을 확인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종류

일반적으로 MySQL 아니면 MariaDB를 사용할 것입니다.

 

데이터베이스 호스트

DB 서버의 호스트명을 적어줍니다.

 

이 위키 식별

이 위키 식별은 달리 말하면 미디어위키가 문서 및 파일 정보를 담을 DB를 지정하는 것입니다.

이미 존재한 DB를 지정해 사용할 수도 있지만, 여기서 DB명과 테이블 접두어를 지정하면 거기에 맞춰 미디어위키가 사용할 DB를 자동으로 생성해줍니다.

 

데이터베이스 이름

미디어위키가 사용할 DB의 이름을 지정해줍니다.

 

데이터베이스 테이블 접두어

DB 안에서 미디어위키가 생성할 테이블 앞에 공통적으로 붙는 단어입니다.

만약 한 서버에 여러 미디어위키 사이트를 구축할 경우 각 미디어위키별로 각각 DB를 배정할 수 있다면 굳이 접두어를 붙일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호스팅 서비스 등과 같이 단일 DB만을 사용할 수 있다면  다른 미디어위키 또는 다른 프로그램과 하나의 DB를 공유해야 합니다. 두 미디어위키를 하나의 DB에 설치하면 생성될 테이블명이 겹치게 됩니다. 또는 우연의 일치로 전혀 다른 프로그램이 동일한 이름의 테이블을 생성해 사용할 수도 있는 것이고요.

 

또 테이블명이 겹치지는 않더라도 여러 테이블이 한 DB에 있으면 이 테이블이  미디어위키에서 사용하는 것인지 아니면 다른 프로그램이에서 사용하는 것인지 혼동오기 십상입니다.

 

따라서 관리의 편의성을 위해 특정 미디어위키(또는 프로그램)가 사용할 테이블에 공통된 문자열을 붙여 다른 미디어위키 또는 프로그램의 테이블과 쉽게 구별할 수 있도록 남기는 일종의 꼬리표로써 접두어를 붙입니다.

 

미디어위키 설치 시 테이블 접두어는 필수 기입 항목은 아니지만 앞에서 설명한 이유로 수월한 DB 및 Table 관리를 위해 접두어는 반드시 붙여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prefix_table

접두어를 붙일 때 단순히 영문자만을 붙이는 것이 아니라 위 예시와 같이 자동으로 생성될 본래 테이블명과 구분이 되도록 공통 접두어문자열 뒤에 _(언더 바) 기호를 붙여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웹서버와 DB 서버가 동일한 서버에 구성되므로 위와 같이 체크를 하고 계속 버튼을 눌러줍니다.

 

여기서 설정을 마무리 짓고 바로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만말 그대로 미디어위키를 구동하기 위한 최소한의 설정만 이루어진 상태입니다. 이 설정만으로는 미디어위키가 지원하는 갖가지 기본 기능들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어차피 미디어위키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이후 이루어질 설정에 대한 코드를 작성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럴 바에 처음 설치할 때 추가 설정 작업을 진행하여 자동으로 코드가 작성되도록 해주는 것이 과니자 입장에서 여러모로 편합니다.

 

더 많은 질문을 물어보세요.

 

위 항목이 기본값으로 선택5되어 있을 것입니다. 이 상태에서 계속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후의 과정은 아해 링크 글에서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