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 운영/워드프레스(Wordpress)

워드프레스(WordPress) 업데이트 - 5.0.3 → 5.2

씨실과 날실 2019. 5. 24. 09:00

지금까지 워드프레스의 설치와 멀티사이트 구축, 백업, 기타 유지보수 작업에 대해 연재를 해왔습니다. 이제 기존의 워드프레스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방법에 대해 연재하고자 합니다.

사실 업데이트 방법은 굉장히 쉽기 때문에 딱히 적을 부분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업데이트 방법을 적는 이유는 워드프레스 설치, 백업 연재가 있는데 업데이트 연재가 없다면 좀 섭섭하지 않을까 싶어 간략하게 남깁니다.

워드프레스가 판올림되더라도 업데이트 절차에 커다란 변화가 없다면 따로 새로 적지 않을 예정입니다. 따라서 워드프레스 버전이 다르더라도이 인터페이스가 크게 다르지 않다면 이 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백업

다른 cms도 마찬가지지만 워드프레스를 업데이트하기 전에 DB 백업은 필수 작업입니다. 워드프레스 백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업데이트

단일 사이트의 경우

워드프레스 관리자로 로그인하여 알림판으로 접속합니다.

좌측 메뉴에서 업데이트 메뉴를 눌러 워드프레스 업데이트 화면으로 접속합니다.

위 그림은  워드프레스의 코어(core) 프로그램과 플러그인, 테마, 번역이 모두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된 이후의 모습입니다.

업데이트 방법은 아래의 멀티사이트 구축 이후의 워드프레스 업데이트와 동일합니다.

멀티사이트 구축 이후

멀티사이트 구축 이후에 워드프레스 관리자로 로그인하면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구축 전의 워드프레스 사이트 알림판으로 접속됩니다.

멀티사이트 구축 후의 관리자 접속 알림판 화면은 멀티사이트 구축 전의 기본 단일 사이트 알림판과 메뉴 구성이 약간 차이가 납니다.

멀티사이트 구축 전의알림판은 좌측 메뉴 상단에 업데이트 메뉴가 존재하여 바로 워드프레스 관련 업데이트를 할 수 있습니다만 멀티사이트를 구축한 후에는 관리자로 접속하더라도 알림판에 업데이트 메뉴가 보이지 않습니다.

이유는 멀티사이트 구축 후 관리자로 로그인 후 보이는 알림판은 단지 워드프레스로 구축된 다양한 사이트 중 하나의 관리 화면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워드프레스 네트워크 관리 하의 하위 사이트 알림판에 불과한 곳에서 워드프레스 자체에 영향을 미치는 업데이트 작업을 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한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멀티사이트를 구축한 후 워드프레스 관리자는 각 사이트마다 관리자를 지정할 수 있는데 만약 각 사이트 알림판마다 업데이트에 메뉴가 존재하여 각 사이트 관리자에게 워드프레스 업데이트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된다면 워드프레스 최고관리자에게만 부여되어야할 최중요 권한이 다른 이에게 넘어가는 것입니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 멀티사이트 구축 후에는 각 사이트 알림판에서 업데이트 메뉴를 없앤 것입니다.

멀티사이트를 구축한 이후에는 워드프레스를 업데이트하기 위해서는 워드프레스 네트워크 관리자 알림판으로 접속해야만 합니다.

네트워크 관리자 알림판 내 업데이트 화면으로 접속하려면 네트워크 관리자 - 업데이트 메뉴를 클릭하거나, 위 그림처럼 워드프레스가 판올림되면 알림판 최상단에 자동으로 생기는 '워드프레스 X.X이(가) 가능합니다. 지금 업데이트 해주세요.' 알림에서 '지금 업데이트 해주세요.' 링크를 눌러 워드프레스 업데이트에 접속해주시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core 업데이트

워드프레스를 업데이트할 항목이 있다면 위 그림처럼 업데이트 목록이 나타납니다. 위 그림에서는 워드프레스 core 자체와 다수의 플ㄹ그인 밒 테마가 업데이트할 수 있다고 알려주고 있네요.

업데이트 하기 전에 백업은 필수 사항입니다. 업데이트 방법을 알려드리기 전에 워드프레스 백업 방법에 대한 연재 내용이 담긴 연재 게시물 링크를 걸어 두었으니 해당 게시물을 참고하시어 백업하기시 바랍니다.

워드프레스의 백업과  관련 안내 문서의 링크를 걸어 드리겠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백업 작업을 완ㅁ료환 후 워드프레스 core 프로그램을 업데이트하려면 '업데이트된 버전의 워드프레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지금 업데이트 버튼을 눌러줍니다.

지금 업데이트 버튼을누르면 위 그림처럼 워드프레스가 업데이트됩니다.

워드프레스 core 프로그램이 업데이트된 이후에는 위 그림처럼 새로 업데이트된 버전의 간략한 안내가 나옵니다. 내용을 확인하시고 최상단의 업그레이드 네트워크 링크를 눌러줍니다.

개인적으로 업그레이드 네트워크는 영어 원문 Upgrade Network를 우리말의 어순 및 어감에 대한 고려 없이 단순 직역한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말의 어순과 어감을 살린다면 네트워크 업그레이드로 바뀌는 것이 보다 우리말에 어울릴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좌측 메뉴를 포함하여 다른 곳에는 네트워크 업그레이드로 잘 번역되어 있는 것을 보면 워드프레스 번역 봉사자분들이 워낙 많은 문구의 번역 작업을 하다보니 놓친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네트워크 업그레이드

네트워크 업그레이드 메뉴에 들어가면 위 화면처럼 나오는데 네트워크 업그레이드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네트워크 업그레이드 버튼을 누르면 순식간에 업그레이드가 완료됩니다. 이것으로 워드프레스 core의 업데이트와 워드프레스 네트워크의 업그레이드가 완료됩니다.

플러그인 업데이트

이제 플러그인을 업그레이드해봅시다. 멀티사이트 구축할 때처럼 플러그인 업데이트 하기 전에 굳이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할 필요는 없습니다.

업데이트하고자 하는 플러그인들을 위 그림처럼 선택하고 플러그인 업데이트 버튼을 눌러줍니다.

플러그인이 무사히 업데이트되면 위 그림처럼 완료 화면이 나타납니다.

테마 업데이트

플러그인 업데이트와 마찬가지로 업데이트하고자 하는 테마를 선택하고 테마 업데이트 버튼을 눌러줍니다.

플러그인 업데이트 떄와 마찬가지로 테마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위 그림처럼 나옵니다.

워드프레스의 core, 플러그인, 테마, 번역이 모두 업데이트되면 위 그림처럼 나옵니다.

만약 워드프레스에 문제가 생겨 워드프레스 core를 재설치해야 할 경우, 위 화면에서 지금 다시 설치하기를 누르면 자동으로 재설치됩니다.

특수 플러그인 업데이트(예 - KBoard 등)

워드프레스 플러그인들 중에는 워드프레스 업데이트에서 관리되지 않고 독립적으로 관리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것이 코스모스팜(https://www.cosmosfarm.com/)의 KBoard 플러그인(https://www.cosmosfarm.com/products/kboard)입니다.

네트워크 관리자 알림판이 아닌 일반 워드프레스 사이트 알림판에서 KBoard 플러그인 업데이트 링크를 누르거나 KBoard - 업데이트 메뉴를 눌러 KBoard 업데이트 화면으로 접속합니다.

KBoard 게시판 플러그인 업데이트

KBoard 업데이트 화면에서 KBoard 게시판 'X.X.X(해당 플러그인 버전) 설치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런데 설치 즉 업데이트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 중이던 스킨을 유지한 채 업데이트하려면 '현재 스킨을 유지하고 X.X.X(해당 플러그인 버전) 설치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업데이트된 모든 기능을 활용하시려면 스킨 파일까지 모두 업데이트 해주셔야 하는데 이때는 'X.X.X(해당 플러그인 버전)설치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업데이트하시기 전에 변경사항 보기 버튼을 눌러 변경 사항을 확인하셔서 업데이트 방식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설치하기' 버튼을 누르면 위 그림처럼 팝업창이 뜹니다.

'플러그인을 백업해두셨나요? 모두 최신 파일로 교체됩니다. 계속 할까요?'

물론 플러그인도 업데이트하기 전에 따로 백업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팝업창 안내를 확인하시고 확인버튼을 눌러주세요.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위 그림처럼 나옵니다. 업데이트 메뉴로 이동 버튼을 눌러 업데이트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KBoard 댓글 플러그인 업데이트

KBoard 댓글 플러그인의 업데이트 방법도 KBoard 게시판 플러그인 업데이트와 똑같습니다.

댓글 플러그인 설치하기 버튼을 누르면 게시판 플러그인 업데이트 때와 같이 팝업 안내창이 뜹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댓글 플러그인도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위 그림처럼 나옵니다. 업데이트 메뉴로 이동 버튼을 눌러 업데이트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이제 알림판으로 돌아가면 아래 그림처럼 상단에 KBoard 플러그인 업데이트 알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워드프레스 업데이트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이후 워드프레스 판올림이 이루어지더라도 업데이트 방식 자체는 큰 변화는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워드프레스 버전이 올라가더라도 업데이트 방법은 이 글을 참고하시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