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 운영/워드프레스(Wordpress)

워드프레스(Wordpress) 5.1 Betty(베티) 공개 소식

씨실과 날실 2019. 2. 28. 10:00

2019년 2월 21일자로 워드프레스 (Wordpress) 5.1 Betty(베티)가 공개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버전을 올릴 때마다 재즈 음악가의 이름을 붙이는데 이번에는 재즈 보컬리스트 베티 카터(Betty Carter)입니다.

이번 버전은 워드프레스 운영자와 사용자 측면에서 크게 두 가지가 개선되었습니다.

첫 번째는 사이트 상태(Site Health)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서버의 php 버전이 오래된 것인 경우, 사이트 관리자에게 php의 업그레이드를 권유하는 알림을 띄웁니다.

또한 설치하고자 하는 플러그인의 지원 php 버전이 서버의 php 버전과 다른 경우 해당 플러그인의 설치를 막습니다.

두 번째는 블록에디터 구텐베르그의 개선입니다.

현재 블록에디터 구텐베르그는 꾸준히 개선되고 있습니다.  매트 뮬런버그는 편집자는 좀더 빨리 시작하고 타이핑은 좀더 부드럽게 느낄 수 있을 거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기술적 변화에 대한 요약은 워드프레스 공식 홈 블로그의 해당 내용(https://wordpress.org/news/2019/02/betty/)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5.1은 php 버전 요구 사항이 7.3 이상으로 상향되었습니다. 물론 그 이전 버전이라도 php 버전이 5.2.4 이상이라면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사용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공식적인 지원 수명 만료로 인하여 사이트가 보안 취약점에 노출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php 버전을 올려 주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의 추천 설치 요구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5.1 추천 설치 요구 조건

php 7.3 이상

MySQL 5.6 이상 또는 MariaDB 10.0 이상

mod_rewrite 모듈

HTTPS 지원

우분투(Ubuntu) 18.04 공식 저장소는 php 지원 버전이 7.2입니다. 따라서 7.3으로 업그레이드하기 위해서는 개인 패키지 저장소(PPA - Personal Package Archive)를 사용해야 합니다.

php를 7.2에서 7.3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은 따로 글을 적도록 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한국어 사이트에는 아직 5.1 한글판이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조금 더 기다려야 합니다. 워드프레스 한글번역팀(https://translate.wordpress.org/locale/ko)의 노고를 잊지 맙시다.

워드프레스 5.1 한글판이 공개되면 이전 버전(5.0.3)에서 5.1로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에 대한 글을 적도록 하겠습니다. 신규 설치와 설정, 플러그인과 테마 관리, 멀티사이트 구성 등은 5.0.3과 크게 달라진 점이 없으므로 따로 적지는 않되, 5.0.3 설치 안내 글에 5.1에 맞춘 내용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