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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드프레스(Wordpress) 5.0.3 멀티사이트 구성 05 - 새로운 사용자 생성

씨실과 날실 2019. 2. 25. 09:00

이전 연재에서 안내한 작업들로, 멀티사이트를 구성하기 위한 네트워크 구성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멀티사이트를 구성하여 봅시다.

네트워크 관리자

알림판 내 사이트 하위 메뉴에 네트워크 관리자 메뉴가 생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네트워크 관리자 아래는 네트워크를 구성하기 전, 관리자로서 생성한 사이트가 있습니다. 네트워크 관리자 아래는 로그인한 아이디 명의로 생성하거나 관리하고 있는 사이트의 목록이 뜹니다.

네트워크 관리자 하위 메뉴로는 아래와 같은 메뉴들이 존재합니다.

알림판 / 사이트 / 사용자 / 테마 / 플러그인 / 설정

위 메뉴들은 네트워크 차원에서 관리하는 내용들입니다. 각 멀티사이트 자체적으로도 해당 내용들을 관리합니다만 네트워크 관리자 차원에서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네트워크 곤리자 알림판 화면은 위와 같습니다. 여기서 새 사이트나 새 사용자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검색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워드프레스 설치 시 만든 기본 사이트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새로운 사용자 생성

새 사이트를 생성하기 전 새 사이트를 관리할 사용자가 존재해야 합니다. 기존의 사용자를 관리자로 설정할 수도 있고, 새 사이트를 관리할 새로운 사용자를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는 새로운 사용자를 생성하고 그 사용자를 새 사이트의 관리자로 설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새로운 사용자를 생성 링크를 눌러 줍니다.

위와 같은 화면에 사용자명과 이메일을 적어줍니다. 사용자명은 워드프레스 내 로그인 아이디로 영문자와 숫자의 조합으로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한글 아이디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두 항목을 입력하고 사용자 추가 버튼을 눌러줍니다.

위 그림처럼 사용자 추가 안내가 뜹니다. 그리고 사용자 정보 편집하기 링크가 나오는데 이 링크를 눌러 줍니다.

위 그림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각 항목들을 적절히 설정해줍니다.

그중 특히 화면 하단의 새 비밀번호 항목은 반드시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로그인할 아이디는 있는데 암호를 몰라 로그인을 하지 못하는 불상사가 발생합니다. 암호 생성 버튼을 눌러 적당히 암호를 설정해주고 사용자 업데이트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모든 사용자 항목에 들어가면 위 그림처럼 방금 추가한 사용자가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의 작업을 마치고 반드시 해당 아이디를 사용할 사람에게 아이디와 암호를 알려주시고 반드시 암호를 변경하도록 안내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