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Debian or Ubuntu

데비안(Debian) 11 bullseye 설치 - GNOME 데스크톱 환경 GUI 초기 설정(+ IBus 한글 입력 설정 방법)

씨실과 날실 2021. 8. 20. 09:00

 

데비안 설치 직후 GNOME 환경에서 일반 사용자 첫 로그인

위 링크의 연재와 같이 데비안 11을 설치 과정을 거치게 되면 설치 후 시스템을 재부팅하게 됩니다.

 

재부팅을 하게 되면 위 그림과 같이 GNU GRUB 부트로더 메뉴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Debian GNU/Linux 항목을 선택하면 일반적인 옵션으로 데비안 OS가 구동됩니다.

 

이하의 내용은 데비안의 데스크톱 환경으로 GNOME을 선택해 설치했을 때 과정입니다.

 

데비안 설치 시 생성한 일반 사용자 계정이 로그인 대상 목록에 표시됩니다.

해당 계정을 마우스로로 클릭해줍니다.

 

해당 계정의 암호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르면 해당 계정으로 로그인하게 됩니다.

 

암호 입력 화면 오른쪽 하단의 톱니바퀴 버튼(설정 버튼) - 일반적으로 대부분 소프트웨어의 설정 버튼은 이와 같이 톱니바퀴인 경우가 많습니다. - 을 누르면 사용할 GUI 환경을 바꿀 수 있습니다.

데비안에서 GNOME 환경에서 적용 가능한 GUI 환경

System X11 Default

그놈

그놈 클래식

그놈(Xorg)

데비안에서 GNOME 환경을 설치한 경우 위 총 4가지의 GUI 환경을 선택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그놈(GNOME)이며 리눅스 초보자인 경우 기본값을 그대로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데비안 설치 직후 GNOME 환경 초기 설정

데비안 설치 후 처음으로 그놈 환경으로 로그인한 경우 아래 그림 화면을 시작으로 몇 가지 초기 설정을 거치게 됩니다.

 

첫 번째는 그놈 데스크톱 환경의 언어 환경 설정 단계입니다.

별다른 설정 없이 화면 우상단의 다음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키보드 배치 또는 입력기 선택 화면입니다.

IBus 입력기가 그놈(정확히는 GNOME 3)과 통합되어 한글 입력을 위해 따로 입력기를 설치할 필요 없습니다.

 

한글을 정상적으로 입력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한국어(Hangul)이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한국어나 한국어(101/104키 호환)은 한글이 입력되지 않습니다.

 

어떤 애플리케이션이 위치 정보를 요구하는 경우 해당 정보를 전달할 것인지 설정하는 단계입니다.

기본적으로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위치 정보 전달을 원하지 않으신 분들은 직접 비활성화해주셔야 합니다.

 

사용자가 사용중인 타사의 온라인 계정과 연동 설정하는 단계입니다.

초기 설정 시에는 위 그림과 같이 Google, Nextcloud, Microsoft, Facebook 네 온라인 계정과 연동할 수 있지만 초기 설정 완료 후 '설정 - 온라인 계정'에 들어가면 위 4 계정보다 훨씬 많은 온라인 계정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놈DE의 온라인 계정 항목에서 추가 가능한 온라인 계정들

구글
Nextcloud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플리커
포스퀘어
마이크로소프트 익스체인지
IMAP과 SMTP
기업 로그인(커베로스)

 

 

이상의 설정들을 마치면 위 그림과 같은 차이 뜹니다.

Debian GNU/Linux 시작(S) 버튼을 눌러 창을 닫아줍니다.

 

Debian GNU/Linux 시작(S) 버튼을 눌러 설치완료 창을 닫으면 이어서 위 그림과 같이 GNOME Help창이 뜹니다.

데비안을 운영하면서 알아야 할 여러 작업들에 대한 도움말 링크가 나타납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해당 링크를 눌러 학습하거나 직접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이 창은 한 번 닫으면 이후에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것으로 필수 설정은 마쳤습니다.

다음에는 기타 권장 GUI 설정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IBus 입력기 한글 입력

한글 입력 설정

리눅스 설치 시 언어를 한국어로, 위치를 대한민국으로 설정하고 기본 데스크톱 환경으로 GNOME 데스크톱환경을 선택하면 대부분의 경우 IBus 입력기와 한글 입력 라이브러리 패키지가 자동으로 통합 설치되기 떄문에 한글 입력기 설정이 간편합니다.

 

실제로 제 데비안 11 bullseye 설치 연재를 따라오신 분들이라면 위 그림과 같이 화면 최상단 바 오른쪽에 ko라고 표시된 부분이 있을 것입니다. 이 부분을 누르면 위 그림과 같이 한/영 전환 설정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글을 정상적으로 입력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한국어(Hangul)    한'으로 선택,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그럼 메뉴 모양이 위와 같이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글을 바로 입력할 수 있도록 설정하려면 비활성화되어 있는 한글 상태를 활성화해주시면 됩니다.

활성화 후 바로 한글을 입력할 수는 있지만 그 전에 한글 입력기 설정 작업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IBus의 한글 설정창을 띄우려면 위 그림에서 설정 메뉴를 클릭하거나.

'현재활동 - 프로그램 표시(3X3 점 버튼) - 설정 - 지역 및 언어 - 입력 소스 - 한국어(Hangul) 설정 버튼(톱니바퀴 모양)'을 클릭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위 그림과 같이 IBus 한글 설정창이 뜹니다.

한글 탭과 한자 탭이 있는데 각 탭의 여러 항목들을 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가장 핵심은 한영전환키를 설정해주시는 것입니다.

대부분 기본값인 Shift+Space 키를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또다른 기본값인 한/영(Hangul)키는 시스템 환경(사용 키보드, 랩톱 키보드 유형 등)에 따라 먹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키 조합을 설정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한자 탭의 설정창 모습입니다.

대부분 기본값인 F9 키를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한자(Hangul_Hanja)키 역시 시스템 환경(사용 키보드, 랩톱 키보드 유형 등)에 따라 먹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키 조합을 설정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상까지는 한글(Hangul)입력기의 설정 관련 설명이었습니다.

 

IBUS 기본 설정

한글(Hangul)입력기가 아니라 IBus 입력기 자체의 설정도 있습니다.

 

study@debian:~$ ibus-setup

터미널을 열어 위와 같이 입력해 실행해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4개의 탭을 포함한 IBus 기본 설정창이 뜹니다.

 

일반 탭 화면입니다.

다음 입력 방식이란 후순위 입력 소스를 의미합니다.

전에 한글 입력을 설정하기 위해 보았던 설정 항목 한국어 , 한국어(101/104키 호환), 한국어(Hangul) 등이 바로 입력 소스(언어별 라이브러리)입니다.

입력 방식은 가능하면 기본값 그대로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입력 방식 탭입니다.

이번 탭은 한국어(Hangul) 입력소스를 사용, 영어와 한글만 입력할 것이라면 따로 설정해주지 않아도 자동으로 인식하므로 굳이 설정해주지 않아도 됩니다.

굳이 설정한다면 태극문양의 아이콘을 가진 한국어(Hangul) 입력소스를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에모지 관련 설정 탭입니다.

 

고급 설정 창입니다.

 

 

유의사항

데비안 이전 버전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데비안 11 bullseye 버전의 GNOME 데스크톱 환경에서 절전 상태(기본값 : 5분간 아무 입력이 없는 경우)로 들어가 화면 잠금 상태로 들어가게 되면 화면 잠금을 해제하더라도 화면 최상단바에 입력소스 트레이 아이콘이 사라지는 버그가 있습니다.

그러나 터미널 등 키보드 입력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입력소스 트레이 아이콘이 다시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