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 운영/APM 서버 구축

phpmyadmin 설치 - APT 패키지 관리자를 통한 설치

씨실과 날실 2018. 11. 23. 10:00

안녕하세요. 씨실과 날실입니다.

이제 phpmyadmin만 설치하게 되면 기본적인 서버 구축은 완료됩니다. 이후 여러분들이 필요한 CMS를 설치, 운영하면 되는 것이지요. 지금까지 잘 따라오셨습니다. 유종의 미를 거두어 과실을 얻도록 합시다.

phpmyadmin은 MySQL 내지 MariaDB의 CLI 콘솔을 다루기 힘들어 하는 이들부터 한눈에 들어오는 GUI를 선호하는 고급 관리자까지 폭넓은 사용자들에게 손쉽게 DB를 관리할 수 있도록 개발된 DB관리도구입니다.

phpmyadmin의 가장 큰 특징은 웹접속을 통해 DB를 관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마치 웹사이트에 접속하듯이 접속하여 DB를 생성, 수정, 삭제 등 여러 관리 작업을 행할 수 있습니다. 물론 고급 명령은 쿼리 작성 등 고급 문법을 익혀 실행해주어야 합니다만 CMS를 처음 설치하고 운영하는 초보자들에게 그 정도의 지식까지 요구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고 또 반드시 알아야만 하는 것도 아닙니다.

고급 명령어를 익힐 필요 없이 마우스만으로도 CMS를 설치하고 운영하는데 최소한의 필수 작업은 할 수 있으므로 큰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럼 phpmyadmin을 설치해봅시다.

study@study-VirtualBox:~$ sudo apt install phpmyadmin

터미널에 위 명령을 입력해 설치를 시작합니다.

다음의 추가 패키지가 설치될 것입니다 :
  dbconfig-common dbconfig-mysql javascript-common libjs-jquery
  libjs-sphinxdoc libjs-underscore libzip4 php-bz2 php-curl php-gd
  php-mbstring php-mysql php-pear php-php-gettext php-phpseclib php-tcpdf
  php-xml php-zip php7.2-bz2 php7.2-curl php7.2-gd php7.2-mbstring
  php7.2-mysql php7.2-xml php7.2-zip

설치를 시작하면 위와 같이 추가 설치 목록이 나오는데 위 패키지들은 굉장히 빈번히, 그리고 유용히 사용될 패키지들입니다.

설치 중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사용되는 웹서버를 설정해주는 부분입니다. 우리는 Apache2 서버를 사용 중이므로 변경 없이 엔터를 눌러 넘어갑니다. 설치 과정이 쭉 이어지다가 다시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설명 중에 데이터베이스를 이미 설치하고 설정한 경우, 이 옵션을 사용하지 마십시오.라고 되어 있네요. 기본값은 예로 되어 있지만 우리는 MariaDB를 설치하고 mysql_secure_installation 작업까지 거쳤으므로 위 그림 같이  아니오를 선택하고 엔터를 눌러 넘어갑니다.

일단 phpmyadmin은 설치되었지만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예 접속도 할 수 없습니다. phpmyadmin에 접속하여 사용하려면 apache2.conf 파일에 다음과 같은 문구를 적어주어야 합니다.

#Include phpMyAdmin
Include /etc/phpmyadmin/apache.conf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이전 글 링크를 참고하십시오.

저장 후 터미널에 다음과 같이 입력하여 아파치 서버를 재시작해줍니다.

study@study-VirtualBox:~$ sudo service apache2 restart

그 다음 웹브라우저를 실행해 주소창에 http://localhost/phpmyadmin/를 입력해 접속합니다.


그럼 위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사용자명에 root, 암호에 MariaDB 접속암호를 적어주고 실행버튼을 눌러줍니다.


만약 암호가 틀리면 위와 같은 화면 나오게 되는데요.


#1045 - Access denied for user 'root'@'localhost' (using password: YES)


mysqli_real_connect(): (HY000/1045): Access denied for user 'root'@'localhost' (using password: YES)


위 인용 문구는 MySQL 또는 MariaDB 사용시 자주 보게되는 오류 문구입니다. #1045는 입력된 로그인 정보 주로 입력한 암호가 틀려 DB에 접속할 수 없을 때 나오는 에러코드입니다.

암호를 제대로 입력해주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이 메인화면에서 각종 서버 정보와 캐릭터셋(= 문자셋 = 문자집합), phpmyadmin 정보 등 참으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면을 아래로 내리면 아래와 같은 오류 안내가 나옵니다.


여기 링크를 눌러줍니다.


여기에서 Create 링크를 눌러줍니다.


그럼 우 ㅣ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각 항목마다 OK가 나오고 좌측 상단에 phpmyadmin이라는 이름의 DB가 생성되면 문제는 해결된 것입니다.

이제 로그아웃하여 빠져 나갑시다.


집 모양 아이콘 우측에 나가는 모양 아이콘을 눌러주세요. 그럼 로그아웃이 되고 로그인 화면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여러분 드디어 서버 근 2달에 걸친 리눅스 서버 구축 연재가 마무리되었습니다. 이제 여러분들은 CMS(콘텐츠관리시스템) 프로그램을 구축하여 자신이 생산하는 콘텐츠들을 관리하고 전세계인들과 공유할 최소한의 준비를 끝마친 것입니다.

다음 연재로 찾아뵙겠습니다.




update date : 2019년 06월 30일

apt를 통한 각종 패키지를 설치할 때 많은 이들이 PPA를 이용하여 설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유는 PPA를 이용하는 것이 우분투 등 리눅스의 기본 패키지 저장소 또는 그 미러 저장소를 통해 설치하는 것보다 최신 버전의 패키지를 설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phpMyAdmin도 마찬가지였는데요. 공개되어 있던 phpMyAdmin PPA가 현재는 폐쇄되었습니다. 현재 웹상의 많은 곳에서 phpMyAdmin의 PPA 등록 방법으로 아래 명령어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study@study-VirtualBox:~$ sudo add-apt-repository ppa:nijel/phpmyadmin

그러나 위 명령은 이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해당 PPA의 공식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launchpad.net/~nijel/+archive/ubuntu/phpmyadmin

방문해보시면 아시겠지만 해당 PPA 계정이 폐쇄되어 찾을 수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웹상에 널리 퍼져 있는 이 PPA는 이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만약 위 PPA 등록 명령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출력됩니다.

study@study-VirtualBox:~$ sudo add-apt-repository ppa:nijel/phpmyadmin
[sudo] study의 암호: 
Cannot add PPA: 'ppa:~nijel/ubuntu/phpmyadmin'.
The user named '~nijel' has no PPA named 'ubuntu/phpmyadmin'
Please choose from the following available PP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