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 운영/APM 서버 구축

FTP 및 SFTP 접속 프로그램 파일질라(FileZilla)

씨실과 날실 2021. 3. 31. 09:00

 

지난 시간에는 가상 터미널(= 터미널 에뮬레이터) 프로그램 Putty의 설치 및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링크

그러나 사용자가 원격지에서 서버에 접속하는 이유는 위 링크 글에서 설명한 것처럼 터미널 에뮬레이터를 이용해 시스템을 관리할 필요가 있을 때로 국한되지 않습니다. 시스템 관리 뿐만 아니라 파일 전송, DB 관리 등 정말 다양한 목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서버 등에 접속할 때는 각 목적에 맞게 특별히 고안된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서버 또는 호스팅과 크라이언트 PC 간 파일을 송수신할 때는 FTP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합니다.

 


FTP / SFTP에 대하여

FTP는 File Transfer Protocol(파일 전송 프로토콜)의 약자로, TCP/IP 네트워크 상에서 컴퓨터들이 파일을 송수신하기 위해 고안된 통신 규격입니다.

이 FTP는 일반적으로 21번 포트를 사용하며 FTP 서버에 접속할 때 사용자를 인증할 때 사용되는 아이디와 암호가 암호화되지 않은 채 평문으로 전송되기 때문에 스니핑 등 해킹에 취약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FTP의 파생형으로 FTP에 TLS 프로토콜이 적용된 FTPS가 고안되었으며, 현재는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는 SSH 프로토콜 기반의 SFTP가 세를 불려가고 있습니다.

 

SFTP는 SSH File Transfer Protocol 또는 Secure File Transfer Protocol의 약자로, FTP와 비슷한 기능을 기능을 제공하지만 FTP와는 기술적으로 연관성이 그다지 없는 완전히 다른 프로토콜입니다. SFTP는 일반적으로 SSH와 동일한 22번 포트를 사용하며 보안 파일 전송 기능을 제공합니다.

 

현재는 보안 문제가 대두되면서 파일 전송, 송수신 시 SFTP를 사용하기를 강력히 권장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서버 및 호스팅 제공 업체에서도 FTP보다는 SFTP를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관업 업체들은 과거에는 웹 FTP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지금은 보안을 위해 파일질라 등 전문적인 FTP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사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FTP 등과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FTP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목록

주요 FTP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FileZilla : https://filezilla-project.org/

WinSCP : https://winscp.net/

SmartFTP : https://www.smartftp.com/

XFTP : https://www.netsarang.com/ko/xftp/

알드라이브 : https://www.altools.co.kr/Download/ALDrive.aspx

 

 

개인적으로 알드라이브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파일 전송, 송수신 신뢰성이 떨어지며 그외 여러 부가 기능들도 다른 프로그램들에 비해 약한 편입니다.

 


이 글에서는 대표적인 FTP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파일질라(FileZilla)의 설치법 및 기본 사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파일질라(FileZilla) 다운로드

 

위 링크의  파일질라 공식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접속하면 위 이미지와 같은 메인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Download FileZilla Client All platform 번틀 누르거나 화면 좌측 메뉴들 중 FileZilla의 Download 링크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알와 같은 파일질라 클라이언트 다운로드 페이질 접속됩니다.

 

일반적인 경우 PC의 OS가 64비트용 Windows 10일 것이므로 Windows(64bit x86)의 Download FileZilla Client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혹여 사용 OS가 64비트용 Windows 계열이 아닌 경우 Show additional download options 링크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자신이 사용하는 OS에 맞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내려받으시면 됩니다.

 

여기서는 가장 대중적인 64비트 Windows 용 프로그램을 다운받도록 하겠습니다.

Windows(64bit x86)의 Download FileZilla Client 버튼을 누르면 위 그림과 같은 다운로드 안내창이 뜹니다.

 

일반적인 경우 좌측의 FileZilla 용 Download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외의 select 버튼들은 무료가 아닌 유료 아이템입니다. 만약 유료 제품을 구매히ㅏ고 싶다면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고 구매 절차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가운데의 FileZilla with manual은 무료 배포되는 FileZilla와 기능상 전혀 다를바 없으며 단지 전문적인 설명서가 함께 제공되는 것입니다.

 

 

Download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며 동시에 파일질라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다운로드가 진행됩니다.

 

파일질라(FileZilla) 설치

 

다운받은 파일질라 클라이언트 셋업 파일을 실행합니다. 그러면 우와 같은 창이 뜨면서 설치 작업이 진행되기 시작합니다.

가장 먼저 진행되는 것은 라이선스와 개인정보 정책 동의 절차입니다. 해ㅏㅇ 내용을 찬찬히 읽어보시고 문제가 없다면 I Agree 버튼을 눌러 동의합니다.

 

설치 데이터를 읽어들입니다. 이 과정은 순식간에 지나갑니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할 대상을 설정해줍니다.

일반적으로 기본값인 Anyone who uses this computer (all users)를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눌러줍니다.

 

설치할 구성요소를 선택하는 창입니다.

제거 불가능한 필수 구성요소로 FileZilla Client가 선택되어 있으며 그외 부가 구성요소로 Icon sets, Language files, Shell Extension이 기본적으로 선택되어 있으며 Desktop Icon은 선택되어 있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빠른 실행을 위해 Desktop Icon도 같이 선택해줄 것을 권장합니다.

 

설치할 구성요솔르 모두 선택한 다음에는 Next 버튼을 눌러줍니다.

 

설치할 디렉터리를 설정하는 창입니다. 어떤 프로그램이 되었든 가능하면 기본적으로 설정된 값을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면 자동으로 설정된 디렉터리에서 변경하지 않고 그 상태로 Next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진행하느 것을 권장합니다. 

 

시작 메뉴 폴더를 설정하는 창입니다.

굳이 다르게 변경할 필요가 없다면 그대로 놔둔 채 Next 버튼을 눌러줍니다.

 

무료로 배포되는 FileZilla는 Avast Free Antivirus와 제휴되어 있습니다.

아마 대부분 사용자들은 PC에 하나 이상의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해 악성코드 등에 대비하고 있을 것입니다. pC에는 둘 이상의 안티바이러스 제품을 설치해 사용하는 것은 충돌 및 성능 저하 등의 문제를 야기하므로 이미 백신 프로그램이 있는데 또 하나 설치하는 것은 건장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Decline 버튼을 눌러 Avast Free Antivirus 설치를 건너뜁니다.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 자채는 금방 끝나게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Finish 버튼을 눌러 설치 작업을 끝내줍니다.

이때 위 그림과 같이 Start FileZilla now 항목에 자동으로 체크되어 있습니다. 이상태로 Finish 버튼을 누르면 파일질라가 자동으로 실행되면서 조그마한 FileZilla 안내 창이 뜹니다.

이 FileZilla 안내 창은 파일질라가 처음 실행될 때만 뜨고 그 후에는 뜨지 않으며 만약 나중에 해당 창을 다시 보고 싶으면 '도움말 - 최초 실행 대화창 보기' 메뉴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FileZilla 안내 창엔 아래와 같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FileZilla 버전
설치 버전의 새 기능 및 개선 사항
FileZilla 게시판에 질문하기
버그 및 기능 요청 등록하기
기초 사용 지침서
FileZilla 및 사용자 네트워크 구성하기
기타 문서

 


파일질라(FileZilla) 서버(or 호스팅) 실행

 

바탕화면에서 위 ㅇ이콘을 더블클릭하거나, 시작 메뉴에서 FileZilla FTP Client 폴더의 FileZilla를 클릭하여 실행해줍니다.

 

파일질라 실행화면입니다.

호스트, 사용자명, 비밀번호,포트를 올바르게 기입하고 빠른 연결 버튼을 누르면 해당 서버 또는 호스팅 등에 접속이 됩니다.

 

파일질라(FileZilla) 서버(or 호스팅) 접속

만약 일반  FTP(보통 21번 포트)로 접속하는 경우 해당 FTP 서버 또는 호스팅 등이 FTP over TLS 기능을 지우너하지 않는 경우 위 그림과 같이 비보안 연결 경고창이 뜹니다.

확인 버튼을 누르면 연결이 됩니다.

 

보통 21번 포트를 사용하는 일반적인 FTP 연결은 아이디와 암호 등이 암호화되지 않은 채 평문으로 전송되므로 스니필 등의 해킹 공격에 취약하므로 가능하면 SFTP(보통 22번 포트)로 접속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성공적으로 접속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상단에는 연결 과정과 상태 정보가, 중간 부분의 좌측은 클라이언트 측의 디렉터리, 우측은 연결된원격지 서버(호스팅, FTP 서버 등)의 디렉터리입니다.

하단은 파일 전송 상태창입니다.

 

작업을 마치고 접속을 끊을 때는 서버 하단에 x표시가 있는 아이콘을 누르거나, '서버 - 연결 종료' 메뉴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파일질라(FileZilla) 사이트 관리

자주 접속하는 FTP 서버가 있는 경우 매번 호스트, 사용자명, 암호, 포트 번홀르 입력하여 연결할 필요 없이 사이트를 등록하여 손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맨 첫번째 아이콘을 누르거나 '파일 - 사이트 관리자' 메뉴를 눌러 사이트 관리자 창을 띄웁니다.

 

New site 버튼을 눌러 접속할 FTP 서버명을 정해주고 우측의 일반 탭에서 접속에 사용할 프로토콜, 호스트, 암호화, 로그온 유형, 사용자, 비밀먼호 등을 설정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해당 정보가 등록되어 추후부터는  사이트 관리자 아이콘 오른쪽의 ▼(역삼각형) 버튼을 눌러 나타나는 FTP 서버명을 클릭하여 손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