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CentOS

Cent OS 8 설치 03 - 시스템 01 - 설치 목적지(= 설치 장소)

씨실과 날실 2019. 12. 13. 09:00


설치 장소

위 그림을 보시면 설치 목적지라고 적혀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영어 원문에서는 Installation Destination으로 정의되어있습니다. 이것을 우리말로 의역하면 '설치 장소'쯤이 더 매끄러울 겁니다.

운영체제 설정 중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설정인 파티션 설정이 이 파트에 있습니다. 다른 설정에 비해 이 파티션 설정은 변경하는 일이 드물고 변경하더라도 다른 설정에 비해 번거롭기 때문에 초심자들에게는 조금 어려운 내용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시스템 운영 계획을 철저히 세우고 진행하시기 바라며, 잘 모르시겠다면 자동으로 주어진 기본값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설치 요약 화면에서 설치 목적지(=설치 장소 =Installation Destination)를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가상 머신에서 CentOS 8을 설치하든, 리얼 머신(실제 호스트 컴퓨터)에 직접 설치하든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여러분들은 장치 선택은 따로 설정하지 않으셔도 될 겁니다.


전체 디스크 요약 및 부트로더

위 그림은 좌측 하단의 전체 디스크 요약 및 부트로더를 클릭했을 때 화면입니다.

확인만 하시고 다른 설정은 안하고 그냥 닫아주시면 됩니다.


저장소 구성(= 파티션 설정)

하단의 오토매틱이 선택된 상태로 완료 버튼을 눌러주시면 모든 설정이 자동으로 구성되어 설치되므로 아무런 배경지식 없이 한번 리눅스를 설치해 사용해보려고 하는 분들은 기본값인 오토매틱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조금이나마 리눅스와 파티션에 대한 개념이 잡히신 분들은 Custom을 선택하시기를 강력히 권장합니다. 아니 아무것도 모르는 분들고 가능하면 Custom을 선택하시기를 바랍니다.

Custom을 이용해야 자신의 시스템 운영 계획에 맞춰 파티션 종류와 파티션별 용량 및 파일 시스템 등을 설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화면에서도 우측 하단에 오역이 있습니다.

1 개의 디스크가 선택되었습니다. 4.77 TiB 생산능력: 4.77 TiB 비어있는


위 부분을 영어 원문으로 바꾸면 다음과 같습니다.

1 disk selected; 4.77 TiB capacity: 4.77 TiB free

이것을 매끄럽게 번역하면 다음과 같을 겁니다.

1 개의 디스크가 선택되었습니다. / 4.77 TiB 용량 / 4.77 TiB 사용 가능


파티션 설정에 앞서

추천 파티션 설정값


파티션 종류 설정

파티션 기본값 - LVM

앞 단계에서 Custom을 선택하고 완료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그림이 나옵니다.

파티션이 LVM으로 선택되어 있는데 LVM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VM을 사용해도 큰 문제는 없을 겁니다. 그러나 전통적인 표준파티션을 선택하여 진행해보겠습니다.


파티션 기본값 변경 - 표준 파티션

CentOS 8은 3개의 파티션 종류를 지원합니다.

LVM

표준파티션

LVM 씬 프로비저닝

표준 파티션

기본적인 물리 파티션을 이용합니다. 전통적으로 쓰인 파티션입니다.

LVM

논리 볼륨 관리자로 디스크를 논리적으로 묶거나 나누어 유연한 확장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standard에서 LVM으로 설정은 가능하지만 역으로 LVM에서 standard로 변경이 안됩니다.

LVM 씬 프로비저닝

같은 LVM이지만 기본 LVM처럼 고정적인 용량이 아닌 유동적인 방식으로 물리적인 값보다 더 많은 용량을 사용할 수 있는 것처럼 보여줍니다. 정확한 파티션의 사용 용량이나 저장 공간 낭비를 방지하기위해 많이 사용됩니다.

정보

CentOS 7은 앞서 설명한 파티션 뿐만 아니라 Btrfs도 지원했습니다.

Btrfs

안전성을 중요시할 때 선택하는 종류로 실시간 오류 정정 및 스냅샷을 통한 기록과 볼륨 복원으로 안정적이고 장애 복원성이 좋습니다. 단, 스냅샷 생성으로 인한 추가 용량 생성과 성능 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드롭다운 메뉴에서 표준 파티션으로 선택한 후, 여기를 클릭하여 자동으로 생성합니다를 클릭해줍니다.

파티션 수동 설정 - 기본 파티션 활용

공식 설치 가이드 중 관련 파트


파티션별 설정값

그럼 아래 그림과 같이 파티션이 설정됩니다.

여기를 클릭하여 자동으로 생성합니다를 클릭하여 파티션을 생성하면 다음과 같이 생성됩니다.

2TB를 넘지 않는 일반 디스크

데이터 :    /home

시스템 :    / | /boot | swap


2TB를 초과하는 UEFI 사용 디스크

데이터 :    /home

시스템 :    / | /boot | BIOS Boot | swap


/boot, BIOS Boot, swap 파티션의 용량은 가능하면 손대지 마시기 바랍니다.

앞서 표준파티션을 선택하고 파티션을 자동 생성하면 모든 파티션이 표준파티션으로 기본 설정됩니다.


'home과 / 은 파일 시스템이 xfs로 기본 설정됩니다.


/boot와 BIOS Boot는 ext4로 기본 설정됩니다.

그리고 swap은 swap으로 설정됩니다.

이대로 사용하셔도 큰 문제는 없겠지만 swap을 제외하고 모두 ext4로 설정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파티션 종류가 LVM인 경우

그러나 LVM으로 선택하고 자동 생성하면 /home과 / 이 LVM으로 설정되고 나머지는 표준파티션으로 설정됩니다.

참고로 LVM 씬 프로비저닝으로 선택하고 자동 생성하면 /home과 / 이 LVM 씬 프로비저닝으로 설정되고 swap이 LVM으로 설정되며 나머지는 표준파티션으로 설정됩니다.

표준파티션으로 선택하고 자동생성한 때와 마찬가지로 'home과 / 은 파일 시스템이 xfs로, /boot와 BIOS Boot는 ext4로 기본 설정됩니다.


파티션 설정 초기화

만약 파티션 설정을 초기화하고 싶다면 우측 하단의 모두 재설정을 눌러주시면됩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안내창이 뜹니다. 설정 초기화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수동으로 파티션 설정 첫화면으로 되돌아갑니다.


파티션별 용량 변경

파티션 용량을 설정할 땐 용량을 바꾸고자 하는 파티션을 선택하고 용량을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서도 오역이 발견되는데 원하는 능력이라고 나와있네요. 영어 원문은 Desired Capacity입니다. 번역이 올바르게 되려면 원하는 용량이 맞겠지요.


자동 설정된 파티션 용량들은 전체 디스크 용량에 맞춰 꽉 짜여져 있습니다. 각 파티션 용량을 수월하게 바꾸게 위해 대부분의 용량을 차지하는 데이터 영역의 /home 용량을 줄여줄 필요 있습니다. 그래야 나머지 파티션에 적절히 할당해줄 수 있습니다.

파티션에 활당된 용량을 바꾸실 때 단위는 MiB, GiB, TiB , MB, GB, TB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2 TiB 이런 식으로 적어주시면 되는 것이지요.

많은 분들이 변경 용량을 적고 엔터키를 누르실 겁니다. 그러나 그렇게 해서는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원하는 용량을 적고는 변경하고자 하는 파티션과는 다른 파티션을 눌러주어야 적용됩니다.

할당 작업을 하고 보면 위 그림처럼 생각보다 많은 용량이 사용 가능한 용량으로 남는 경우가 생깁니다. 디스크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사용 가능한 용량을 최소화해야 하는데요. 이럴 땐 특정 파티션 용량을 이미 정해진 용량보다 크게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home 파티션의 용량이 위 그림의 경우 2.72 TiB인데 이를 2.77 TiB 이런식으로 훨씬 크게 잡아주면 가용 가능한 최대 사용 가능 용량이 더 할당됩니다.


2.77 TiB를 할당했지만 디스크 용량상 최대 2.76TiB까지만 할당되고 사용가능한 공간은 1.97 MiB로 극소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티션별 파일 시스템 변경

각 파티션별 파일 시스템 변경은 위 그림처럼 파일 시스템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사용가능한 파일 시스템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럼 위 그림처럼 설정한 파일 시스템으로 선택됩니다.



각 파티션별 기본 파일 시스템

/home         : xfs

/                 : xfs

/boot           :ext4

BIOS Boot     : ext4

swap            : swap



파티션 수동 설정 -  처음부터 파티션 새로 설정

파티션 자동 생성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사용자가 처음부터 만들 수 있습니다.

위 화면에서 + 버튼을 눌러 원하는 파티션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마운트 지점을 선택하고 용량을 설정해주신 다음 마운트 지점 추가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용량을 설정할 때 위 그림처럼 GB, TB 등을 적어도 되고,


위 그림처럼 GiB, TiB 등을 적어도 됩니다.

단, 실험 결과 GB, TB와 GiB, TiB는 용량에 약간 차이가 나는 것 같습니다. 엄격히 따지면 차이가 나는 것이 맞습니다. GB, TB가 10진법을 사용한 것이라면 GiB, TiB는 2진 전치 승수를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2진 전치 승수, 二進前置乘數, binary prefix multiplier

1998년 국제 전기 표준 회의(IEC)에서 표준으로 인정한 2의 승수를 표시하는 전치 문자. kibi(Ki, 2의 10승), mebi(Mi, 2의 20승), gibi(Gi, 2의 30승), tebi(Ti, 2의 40승), pebi(Pi, 2의 50승), exbi(Ei, 2의 60승) 등이 있다. 예를 들면, 1kibibyte(1KiB)는 1024byte이다.

출처 : http://word.tta.or.kr/dictionary/dictionaryView.do?word_seq=037072-1


다른 파티션 용량을 모두 설정하고 나서 설정할 파티션이 하나만 남았을 때 (보통 /나 /home인 경우가 많습니다.) 사용 가능한 모든 용량을 할당할 때는 위 그림처럼 용량 설정칸을 비워두신 채 마운트 지점 추가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2TB 이하의 디스크를 사용하는 경우 위 그림처럼 /boot, /, swap 이렇게 최소 3개 이상의 파티션이 구성되어야 하며, 2TB를 넘는 UEFI 사용 디스크의 경우 여기에 BIOS Boot가 더 추가되어야 합니다.

모든 설정을 완료하고 완료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위 그림처럼 변경 요약 안내창이 뜹니다. 올바르게 설정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시고 변경 사항 적용 버튼을 눌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