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Debian or Ubuntu

우분투 첫화면 둘러보기

씨실과 날실 2018. 10. 16. 10:00

안녕하세요. 씨실과 날실입니다.

우리는 우분투 설치에 이어 업데이트까지 끝마친 상태입니다.

가상머신을 실행시켜 우분투를 부팅시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여러분을 반겨줄 겁니다.


맨 윗줄에는 현재활동 / 요일 및 시각 / 언어설정 / 네트워크 / 음량 / 전원버튼이 차례대로 위치해 있습니다.

왼쪽에는 8개의 커다란 아이콘들이 세로로 줄지어 있고 좌하단에는 하얀 점 9개가 3X3 의 방진 형태로 이루어져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상단 바부터 설명을 시작하겠습니다.

현재활동은 우분투 사용자가 지금 사용 중인 프로그램을 보여줍니다.



예를들어 우분투의 파일(Nautilus) 프로그램을 사용 중이라면 현재활동 옆에 파일이 나타나고 역삼각형 버튼을 누르면 위 그림처럼 그 프로그램과 관련된 메뉴가 나옵니다.

요일과 시각 부분을 눌러봅니다.


위 그림처럼 좌측에는 우분투가 알려주는 알림내용이, 우축에는 달력이 나타납니다.

우측으로 가면 ko가 보이실 겁니다.


사용할 키보드를 설정하는 겁니다.

그 옆은 네트워크/음량/전원 아이콘이 있는데 각 이미지마다 각각 메뉴 창이 있으리라 착각하기 쉽습니다.


이 세가지는 위 그림처럼 따로 떨어진 메뉴가 아라 하나의 창에서 한꺼번에 관리됩니다.

  • 맨 윗줄은 당연히 음량 조절
  • 두번째 줄은 네트워크 끄기, 켜기와 네트워크 설정
  • 세번째 줄은 계정 로그아웃, 로그인과 계정 설정
  • 하단의 왼쪽 버튼은 우분투 설정
  • 중간의 자물쇠 버튼은 우분투 사용 잠금
  • 오른쪽은 우분투 전원입니다.

왼쪽 아이콘을 순서대로 설명하지요.


첫번째 아이콘은 자주 보셨을 겁니다. 인터넷 브라우저인 파이어폭스입니다. 요즘은 구글 크롬과 마이크로소프트의 IE에 밀려 점유율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지요.

두번째 아이콘은 이메일 계정 관리 프로그램 모질라 썬더버드입니다.

세번째는 우분투에서 터미널과 함께 가장 많이 쓰게 될 파일 프로그램입니다.

우분투 한글판에서는 파일로 번역이 되었지만 본래 이름은 노틸러스(Nautilus)로 터미널에서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때도 nautlilus를 입력합니다.

네번째는 멀티미디어 재생 프로그램 리듬박스입니다.

다섯번째는 오픈소스 오피스 프로그램 Libre Office Writer입니다.  MS word나 한글과컴퓨터의 한글과 같은 위치를 차지합니다.

여섯번째는 우분투 소프트웨어라고 하여 우분투에서 돌아가는 각종 프로그램을 한데 모아 안내하는 프로그램으로 이것을 통해 각종 프로그램을 설치, 제거, 업데이트, 설치 여부 확인을 할수 있습니다. 윈도의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와 비슷한 기능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곱번째는 척 보기만 해도 아시겠죠? 도움말입니다.

여덟번째는 우분투 데스크톱을 설치할 때 같이 설치되는 아마존 연결 링크입니다. 아마도 아마존과 제휴를 맺었겠지요.

하단의 점 9개짜리 버튼은 프로그램 표시라 하여 우분투에 설치된 프로그램들을 보여줍니다.



프로그램 표시 버튼을 한번 더 누르면 우분투 첫화면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설치되어 있는 모든 프로그램을 일일이 설명하기에는 여력이 없으므로 연재를 하면서 필요할 때마다 설명하는 것으로 대신하겠습니다.

그럼 안녕히 계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