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위키/미디어위키 설치 및 관리

미디어위키 데이터베이스 업그레이드(업데이트 스크립트 실행 방법)

씨실과 날실 2020. 3. 29. 13:00

미디어위키 데이터베이스 업그레이드란?

미디어위키 데이터베이스 업그레이드는 미디어위키가 사용하는 DB의 구조와 스키마 등을 변경하는 중요한 작업입니다.

이 작업은 미디어위키 자체를 판올림할때도 이루어지지만 자체 DB가 필요한 익스텐션을 설치할 때도 이루어지게 됩니다.


미디어위키 데이터베이스(DB) 업그레이드 방법

업데이트 스크립트 실행

어떤 익스텐션은 익스텐션의 파일과 디렉터리를 미디어위키의 extensions 디렉터리 안에 풀어 복사하고 LocalSettings.php 파일에 익스텐션 활성화 코드를 적는 것으로 설치가 완료되는 보통의 익스텐션과는 달리 업데이트 스크립트를 실행해주어야 합니다.

업데이트 스크립트를 실행해야 하는 이유는 해당 익스텐션이 필요로 하는 전용 DB 테이블을 생성하기 위함입니다.

업데이트는 브라우저를 통한 업데이트와 터미널에서 명령 실행을 통한 업데이트 두 가지가 있습니다.


웹브라우저를 통한 업데이트

주의

이 업데이트 방법은 초심자에게 쉬운 방법입니다만 이것은 개인 위키이거나 위키의 규모가 작은 경우에 한하여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데이터베이스가 크고 위키 사용량이 많은 경우, 웹브라우저를 통한 업데이트는 오류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업데이트 수행 시간이 서버 안 PHP의 maximum_execution_time 설정값에 이르면 업데이트 프로세스가 시간 초과로 중단됩니다.

이 경우 웹이 아닌 터미널의 명령줄 인터페이스에서 update.php를 사용해야합니다.

만약 호스팅 제공 업체가 터미널 접근을 허용하지 않는 경우, 위키를 쉘 액세스 권한이 있는 서버로 이전해야 합니다.

그리고 업데이트 등 데이터베이스 유지 보수 작업을 수행 하기 전에 항상 백업하시기 바랍니다.

업그레이드를 실행하기 전에 LocalSettings.php 파일의 $wgUpgradeKey에 지정된 키 값을 미리 확인해둡니다. 이 값은 미디어위키를 설치할 때 무작위로 자동 설정됩니다.


웹브라우저를 실행하여 위키의 /mw-config/ URL에 접속합니다.

http://위키 주소/mw-config/.


http://w/mw-config/

언어를 선택하고 계속을 클릭합니다.

화면의 지시 사항에 따라 업그레이드하시면 됩니다.

"업그레이드 키"를 요청하면 아까 확인했던 $wgUpgradeKey의 설정값을 입력해줍니다. 그러면 업데이트가 실행됩니다.

웹 업데이터가 작동하지 않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속도가 느릴 뿐 업데이트는 진행되고 있을 것입니다..

만약 업데이트 실행 초기의 언어 선택 화면을 표시하는 대신 빈 위키 페이지가 표시될 수 있으며 오류 메시지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웹 서버는 Rewrite Rules (대부분 short URLs 과 관련있을 겁니다. )을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mw-config /의 웹 업데이터는 표시하지 않고 대문자 "M"이 표시될 것입니다.

이 경우 업데이트시 .htaccess 파일의 이름을 바꾸십시오. 그런 다음 웹 업데이터에 다시 액세스하시기 바랍니다.

이 방법(.htaccess 파일의 이름 변경)을 사용하는 경우 업그레이드 스크립트를 실행한 후 .htaccess 파일의 이름을 다시 원상복구하시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으면 짧은 URL과 그외 다른 것들이 깨질 것입니다!


터미널 명령 실행을 통한 업데이트

주의

업데이트 등 데이터베이스 유지 보수 작업을 수행 하기 전에 항상 백업하시기 바랍니다.


$ sudo php maintenance/update.php

미디어위키 디렉터리 위치에서 위 명령을 실행해줍니다.

큰 문제 없이 실행될 것입니다.


미디어위키 데이터 업그레이드 예시

미디어위키 데이터 업그레이드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정보

미디어위키 업그레이드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들은 다음 공식 문서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위키 업그레이드

https://www.mediawiki.org/wiki/Manual:Upgrading


미디어위키 데이;터베이스 업데이트 스크립트 실행

https://www.mediawiki.org/wiki/Manual:Upgrading#Run_the_update_script


미디어위키 update.php 관련 정보

https://www.mediawiki.org/wiki/Manual:Update.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