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 운영/워드프레스(Wordpress)

워드프레스(Wordpress) 5.0.3 카테고리 구성

씨실과 날실 2019. 2. 18. 09:00

이번에는 워드프레스의 카테고리를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블로그나 사이트를 만들 때 우리가 가장 먼저 할 일은 바로 사이트의 구조를 구상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글을 쓸 때 글의 구조를 구상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블로그나 웹사이트의 디자인은 이것의 틀이 잡힌 후에야 진행되기 마련입니다.

우리가 미리 구상해야 할 할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메뉴 / 카테고리 / 페이지

가장 큰 틀인 메뉴를 구상하고 이를 바탕으로 카테고리와 페이지(웹문서)를 구상합니다.

카테고리는 운영자와 방문자들의 게시글들을 성격에 맞게 미리 분류해 놓은 것을 말합니다. 이 카테고리는 올라오는 글들을 직간접적으로 제한함으로써 해당 블로그나 사이트의 성격을 형성하는 기능을 합니다.

페이지는 사이트의 운영자가 방문자에게 정보를 일방적으로 제공하는 웹문서를 일컫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페이지 예

소개 페이지 / 약관 페이지 / 개인정보 처리방침 안내 페이지 / 기타 안내 페이지

이것들은 뼈대와도 같아서 초반에 위 내용들이 잘 구상되어야 이후의 블로그나 사이트 제작 작업이 수월해집니다. 만약 그렇지 않으면 애써 작업한 내용들을 갈아 엎고 처음부터 다시 만들어야 하는 등의 불필요한 수고를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우리가 다룰 내용은 워드프레스에서 카테고리를 구성하는 방법입니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접속 화면

적용 테마 : Twenty Fifteen - 로그인 후 홈페이지 화면


위 그림은 Twenty Fifteen 테마로 본, 워드프레스 설치 직후의 모습입니다. 보시다시피 카테고리에 미분류 하나만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무사히 설치하면 안녕하세요!란 글이 미분류 카테고리에 생성되어 위 그림처럼 자동으로 공개됩니다.

참고로 카테고리는 해당 카테고리에 외부에 공개된 글이 적어도 하나 이상 존재할 때만 테마 화면에 표시됩니다. 카테고리를 분명 생성해두었는데 카테고리가 테마에 나타나지 않는다고 고민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카테고리 생성

알림판 내 카테고리 메뉴 위치

워드프레스에 로그인하여 알림판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참고로 위 화면은 코스모스팜의 Kboard 플러그인을 설치 활성화 후의 알림판 메인화면입니다. 만약 코스모스팜의 Kboard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았다면 위 그림에서 상단의 코스모스팜 대시보드만 사라진 상태의 화면이 나타납니다.

위 그림처럼 글 - 카테고리 메뉴를 눌러줍니다.

카테고리 초기 화면 + 최상위 카테고리 생성

카테고리 초기 화면입니다. 화면 오른쪽을 보시면 이미 미분류 카테고리가 생성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새 카테고리를 생성해 봅시다.

위 그림처럼 카테고리 이름과 슬러그, 설명을 입력하고, 생성할 카테고리의 상위 카테고리를 선택해줍니다. 만약 생성할 카테고리가 최상위 카테고리라면 위 그림처럼 없음을 선택해줍니다.

해당 작업 후 새 카테고리 추가 버튼을 누르면 위 그림처럼 오른쪽에 새 카테고리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위 카테고리 생성

이제 하위 카테고리를 생성해봅시다. 과정은 최상위 카테고리를 생성할 때와 같습니다. 단 상위 카테고리를 선택해주어야 해당 카테고리의 하위 카테고리로 생성됩니다.

하위 카테고리가 생성되면, 위 그림처럼 화면 오른쪽에 하위 카테고리 이름 왼쪽에 줄표가 추가되어 해당 하위 카테고리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위 범주 하나를 더 추가해 봅시다. 과정은 같습니다.


상위 카테고리와 하위 카테고리를 모두 생성했습니다. 이제 카테고리 생성 후의 홈페이지 화면을 확인해 봅시다.

카테고리 생성 직후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화면

분명 카테고리를 생성했는데 홈페이지의 화면에는 적용이 안되었습니다. 그 이유를 앞서 설명했습니다.

참고로 카테고리는 해당 카테고리에 외부에 공개된 글이 적어도 하나 이상 존재할 때만 테마 화면에 표시됩니다.

그럼 그것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카테고리 표시하기

글 - 새로 추가에 들어가 테스트 글을 작성해봅시다. 해당 화면은 워드프레스 5.0 대의 기본 에디터인 구텐베르그(블록 에디터)가 아닌 고전편집기 화면입니다.

제목과 내용을 작성해줍니다. 그리고 카테고리를 반드시 설정해줍시다. 그후 공개 버튼을 눌러 글을 공개해줍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화면 상단에 게시물이 공개되었다는 알림이 뜹니다. 그리고 공개 버튼은 업데이트 버튼으로 전환됩니다. 이 상태에서 글을 수정하고 업데이트 버튼을 누르면 변경된 내용이 적용됩니다.

홈페이지를 다시금 접속하면 방금 적은 글이 공개되고 카테고리가 하나 더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개한 글이 속한 카테고리가 나타난 것입니다.

이를 보면 카테고리를 생성했다고 해서 해당 내용이 홈페이지에 바로 반영되는 것이 아니라 카테고리 안의 글이 공개되었을 때 비로소 표시되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표시 형식 변경

위에서 보듯 카테고리 표시 방식이 굉장히 단순합니다. 공개된 글이 속한 카테고리 그 자체만 표시되며, 케테고리에 속한 공개글의 개수나 카테고리의 계층도 등은 확인할 수 없습니다. 이것들을 표시해봅시다.

위 그림처럼 테마 디자인 - 위젯으로 들어갑니다. 그럼 아래 그림처럼 위젯 설정 화면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위 그림처럼 위젯 영역에서 카테고리 항목을 눌러 아래에 카테고리 설정 항목이 나오도록 합니다.

타이틀은 테마에 적용될 카테고리의 이름을 정하는 영역입니다. 만약 위 그림처럼 비워두면 기본값인 카테고리가 적용됩니다. 만약 이 칸을 채우면 채운 내용이 테마의 카테고리 제목에 적용됩니다.

기본적으로 위 그림처럼 표시할 글 개수와 계층도 표시 항목을 체크해시면 됩니다. 체크후 저장 버튼을 누르면 아래 그림처럼 홈페이지 화면이 바뀌게 됩니다.

보시다시피 카테고리의 계층과 카테고리 내 공개글 개수가 표시됩니다.

드랍다운 형식 카테고리 설정

그럼 드랍다운 형식으로 보여주기는 무엇일까요? 백문이 불여일견이지요. 보여 드리겠습니다.

위 그림처럼 드랍다운 형식으로 보여주기를 체크하고 저장해줍니다.

홈페이지에 다시 접속하하여 카테고리 부분을 보면 위 그림처럼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여지는 것이 드랍다운(dropdown)입니다.

카테고리 순서 변경

워드프레스 자체에서는 홈페이지에서 보여질 카테고리의 순서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카테고리 순서를 바꾸기 위해서는 해당 기능을 가진 플러그인을 설치 활성화하여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이 내용은 추후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