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위키/미디어위키 설치 및 관리

미디어위키(Mediawiki) 1.31.1 소도구 - 되돌리기 기능 추가 + 되돌리기, 편집 취소 사용법

씨실과 날실 2019. 2. 1. 09:30

미디어위키는 문서를 되돌리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되돌리기는 위키 관리자 등 권한 있는 사용자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이 되돌리기 기능은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가능하면 편집 취소 기능을 사용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이 되돌리기 기능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한국어 위키백과 되돌리기 항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ko.wikipedia.org/wiki/위키백과:되돌리기 기능

되돌리기 기능 추가

환경설정 - 소도구 탭에서 위 그림처럼 설정을 하고 저장해줍니다.

되돌리기 기능 추가 소도구 설정 전과 후

위 그림은 되돌리기 기능 추가 소도구 설정 전의 문서 편집 역사 화면입니다.

위 그림은 되돌리기 기능 추가 소도구 설정 후의 문서 편집 역사 화면입니다.

보시면 편집 1회 되돌리기 옆에 +편집요약과 +봇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봇은 위키 관리자 등 권한 있는 사용자가 로그인했을 떄만 보입니다.

되돌리기 사용 조건

되돌리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해당 문서에 2명 이상의 기여자가 있을 것

되돌리기 권한을 가지고 있을 것

되돌리기 효과

    링크를 클릭하면 최종 편집자를 제외한 다른 편집자가 수정한 판으로 되돌려집니다.

    문서 역사에는 다음과 같은 요약이 자동으로 붙습니다.

잔글 홍길동(토론)의 편집을 아무개의 마지막 판으로 되돌림

되돌리기 사용 시 주의사항

    되돌리기 버튼은 가장 최근 판의 편집에만 표시됩니다.

    되돌리기 링크를 클릭하기 전에 누군가 문서를 고쳤다면, 오류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어떤 판으로 되돌릴 것인지 선택할 수 없습니다. 언제나 가장 마지막으로 편집한 사용자의 기여만이 되돌려집니다. 또한 가장 최근 편집자가 손대기 전에 이미 내용에 문제가 있는 판일 수도 있습니다.

    만약 같은 사용자가 연속적으로 편집을 했다면, "모든" 편집이 되돌려집니다. 편집의 일부만을 되돌리려면 수작업으로 되돌리기를 해야 합니다.

    한 사람만이 편집했던 문서는 되돌릴 수 없습니다.

    되돌리기는 즉시 효과가 나타납니다. 되돌리기에 대한 확인이나 미리 보기는 없습니다.

    되돌리기 기능을 한 경우, 자동으로 "사소한 편집"으로 처리됩니다.

되돌리기 추가 기능 소도구 사용

+편집 요약 링크를 누르면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되돌리기의 이유를 작성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바로 되돌리기가 실행되며, 되돌리기 전의 판과 되돌리기 후의 판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문서의 편집 역사를 보면 편집 몇 회 되돌리기 왼쪽에 아까 작성했던 편집 요약이 표시됩니다. 그리고 해당 판의 설명 끝부분에 태그: 되돌리기가 붙습니다.

편집 취소

위 화면에서 되돌리기 대신 편칩 취소 링크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위에는 편집 취소 전과 취소 후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아래에는 요약 입력칸에 편집 취소와 관련한 문구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편집 취소 화면에서 변경 사항 저장 버튼을 누르면 위 그림처럼 편집 취소 전의 판으로 돌아갑니다. 

문서의 편집 역사를 보면 해당 판의 설명 끝부분에 태그: 편집 취소가 붙습니다.